UPDATED. 2024-03-19 19:00 (화)
AI가 소통의 방아쇠가 되는 ’순간‘을 찾아드립니다
AI가 소통의 방아쇠가 되는 ’순간‘을 찾아드립니다
  • 김재호
  • 승인 2021.08.03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카이스트-한국기술교육대, 일상생활 밀착형 모바일-클라우드 AI 서비스 개발

우연히 발견한 한 장의 사진은 사진을 찍었던 그 날의 분위기와 기분 그리고 추억까지 떠올리게 한다. 국내 연구팀이 개인의 추억을 소환하는 서비스를 넘어 공동의 추억을 소환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세대 간 소통의 방아쇠가 되는 ’순간‘을 찾아주는 AI 서비스를 제안했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의 세계 최고 수준 컨퍼런스인 ACM CHI 2021 (ACM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에서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황인석 교수팀과 카이스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동 연구팀이 세대 간 소통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모바일 기반 일상생활 밀착형 AI 서비스인 ‘모멘트멜드(MomentMeld)를 소개했다고 3일 밝혔다. 

교신저자인 POSTECH 컴퓨터공학과·인공지능대학원 황인석 교수는 “세대 간 사회적 교류의 감소는 고령화 사회 속 늘어나는 노년 세대의 삶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며 “노년 세대와 자녀 세대 사이의 시대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서로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단초가 필요하다”고 이번 연구의 배경을 설명했다. 

왼쪽부터 황인석 포스텍 교수, 강범수 씨(카이스트 박사과정), 강성우 한국기술교육대 교수. 사진=포스텍

공동 연구팀이 개발한 모멘트멜드는 노년 세대와 자녀 세대가 삶의 절대적인 시간대는 다를지라도 비슷한 맥락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착안, 우리 일상에서 반복적으로 스쳐 가는 단편적 순간들을 포착해 세대 간 양방향 소통의 단초를 제공해주는 AI 기반 모바일-클라우드 복합 서비스이다.

현재 구글이나 페이스북 등에서 상용화된 ‘1년 전 오늘’과 같은 인공지능 기반 사진 추천 서비스는 개인의 사진첩 중에서 특정 시간, 특정 방문지에서 찍은 과거 사진을 추천해 사용자의 회상을 촉진하는 유형의 서비스이다. 또, ‘앨리스와 당신’과 같이 개인의 사진첩 중에서 특정인과 함께 찍은 사진들을 추천해 둘 사이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서비스도 있다. 개인의 사진첩에 한정되는 현존 서비스와는 달리, 모멘트멜드는 둘 이상의 사용자 각각의 사진첩에서 문맥적으로 연결돼있는 사진들을 찾아 추천함으로써, 사용자들 사이의 다른 시간대를 뛰어넘어 새로운 공감대를 발견하고 서로 회상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차별된다. 

모멘트멜드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촬영하는 순간으로부터 일련의 신호처리, 네트워킹, 기계학습 과정을 거쳐 최적의 MSM(Mutually Stimulatory Memento)을 추천해준다. MSM은 시간대는 다르더라도 장소나 표정 등 공통의 맥락을 공유하는 서로 다른 세대의 사진들을 병치함으로써 각 세대가 자연스럽게 자신의 스토리를 이야기하며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서비스는 공동 연구팀에서 설계한 복수의 심층 신경망 모델을 결합한 앙상블 AI 모델 및 모바일-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복합 런타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세대 간 소통의 단초를 제공하는 모멘트멜드 서비스. 사진=포스텍

공동 연구팀은 각기 3대(조부모, 부모, 자녀)로 구성된 가족을 대상으로 세대 간 소통의 양적, 질적 변화에 초점을 맞춰 검증을 진행하였다. 여섯 가족에게 8주 동안 모멘트멜드 서비스를 배포한 결과, 세대 간 소통이 양적으로 약 90%, 질적으로는 약 50% 정도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저자인 KAIST 박사과정 강범수 씨는 “이 서비스의 기술적 실증 및 사용성 평가를 위해 사용자 스터디에 기반한 서비스 디자인, 앤드 투 앤드(end-to-end) 시스템 개발, 실사용자 배포, 장기간에 걸친 실험 등을 포괄적으로 수행했다”고 말했다. 또한, 공동저자인 한국기술교육대 강승우 교수는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소통의 단초를 제공해주는 모멘트멜드는 노년층의 사회적 위축이라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소통을 촉진하는 사회적 가치에 기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NRF) 중견연구자지원사업(주관기관: POSTECH)의 ‘실생활 밀착형 인간-AI 상호 액추에이션 프레임워크 및 응용서비스’ 사업,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ICT연구센터(ITRC)(주관기관: KAIST) ‘일상-항시적 건강 관리 Earable-IoT 플랫폼’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