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25 (토)
선문대, 전공 교육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 포럼’ 개최
선문대, 전공 교육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혁신 포럼’ 개최
  • 하영 기자
  • 승인 2021.07.0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선문대, ‘교육과정 인증학과’ 우수 사례 공유와 확산
- 역량기반 교육과정을 통해 ‘창의적 전공 교육 혁신’ 사례 창출

선문대학교 대학교육혁신원(원장 여상진)은 7일 전공 교육 질 개선을 위한 ‘제1회 선문 교육과정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제1회 선문 교육과정 혁신 포럼’ 단체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 여상진 원장, 맨 우측 김혜경 센터장)
‘제1회 선문 교육과정 혁신 포럼’ 단체사진, (왼쪽에서 네 번째 여상진 원장, 맨 우측 김혜경 센터장)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됐다. 100명 이상의 교원이 참석한 가운데, 선문대의 교육과정 인증제 참여 학과의 우수 사례를 발표하면서 성과를 공유했다.

‘전공 교육 질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 인증제’에 대한 김혜경 교육과정혁신센터장의 소개를 시작으로, 이기석 교수(건축학부)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전공 역량 평가 사례’, 김은만 교수(간호학과)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및 VR 활용을 통한 역량 강화 교육 사례’의 발표가 이어진 후 참여 교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선문대는 2016년부터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교육과정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전공 교육의 목표와 역량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한 후 결과에 대한 성과 분석을 통해 개선을 하는 선순환 구조의 역량기반 교육과정 질 관리 제도다. 

학내에서 이를 주관하는 김혜경 센터장은 “전공 교육의 위기 상황과 해결 방향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학생의 전공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여상진 원장은 “본 포럼이 전공차원에서 역량기반 교육과정 혁신 사례를 구체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향후 사회 환경 변화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혁신 이슈를 발굴해 지속해서 포럼을 개최하면서 구성원과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