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3:50 (일)
고려대 세종캠퍼스,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기술로 건강하고 안전한 세종시 만든다
고려대 세종캠퍼스,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기술로 건강하고 안전한 세종시 만든다
  • 하영 기자
  • 승인 2021.06.30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 이하 세종캠퍼스)가 코로나-19로부터 건강하고 안전한 세종시를 만들기 위한 여정에 돌입한다. 

은하수 공원 ‘안전 빛 ON’ 점등식에서 고려대학교 김영 세종부총장(가운데에서 좌측)과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 계용준 이사장(가운데에서 우측)이 점등 버튼을 누르고 있다.

세종캠퍼스는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계용준, 이하 공단)와 함께 29일 은하수 공원(세종특별자치시 정안세종로 1527)에서 살 코로나-19 방역조명 점등식(은하수 공원 안전빛ON)을 갖고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 시스템을 가동할 계획이다.

살 코로나-19 방역조명 점등식에는 고려대학교 김영 세종부총장, 고려대학교 건강정보기술센터 강상욱 센터장, 공단 계용준 이사장 등 많은 관계자가 참석해 살 코로나-19 방역조명 작동원리 및 설치 현황을 점검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번 사업은 공단이 지난해 10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 기술 개발’에 대한 수요조사서를 제출하면서 시작된 사업이다. 공단의 수요 요청에 따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주관한 ‘2021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사업’에 고려대학교 건강정보기술센터(센터장 강상욱, 이하 건강정보기술센터)와 ㈜킹스타라이팅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해 지난 3월 12일 최종 선정됐다. 

공동연구기관은 ‘공공시설에 적용 가능한 광대역 조명기반 통합방역시스템 구축’이라는 대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기술은 이를 효과적으로 감지 및 제어하는 기술을 부가하여 효과적으로 넓은 공간 방역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바이러스를 죽이는 원리는 햇빛 소독과 같은 개념으로 가시광선 중 자외선에 가까운 405nm(나노미터)파장의 LED소자를 집적한 조명을 적용하여, 세균 속 포피린(porphyrin)을 파괴하는 작용을 통해 방역 효과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다.

이 조명은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에서 광생물학적안정성 인증시험을 통해 일상살균모드(405nm+450nm)에서 로타바이러스(RVA)에 99.99%의 살균작용 능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강상욱 건강정보기술센터장은 “은하수 공원 내 살 코로나-19 방역조명 설치를 시작으로, 고려대학교 건강정보기술센터와 ㈜킹스타라이팅의 공동 연구개발에 한층 힘이 실릴 것으로 보고 있다.”라며 “조명을 활용한 코로나-19 방역 시스템이 주목을 받으면서, 차후에는 독보적인 살균조명 실용화도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살 코로나-19 방역조명 시스템 구축에 따라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사용되던 화학적 살균 소독제의 빈도를 현저히 줄일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소독작업자 건강뿐만 아니라 소독제 노출로 인한 시민 안전 위험을 현저히 낮출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세종캠퍼스는 지난해 6월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 기술개발에 성공해 관련 연구를 지속해오고 있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과학기술2관 6개 강의실에 시범 설치하여 안전한 공간을 뜻하는 의미인 ‘코로나19 프리존’을 지정했다.

행사에 참여한 김영 세종부총장은 “곳곳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한 방역 기술개발 연구가 일어나고 있다”라며 “세종캠퍼스도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기술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세종캠퍼스가 기업과 공동으로 개발한 코로나-19 光 살균 플랫폼기술이 세종시 지역주민을 위해 쓰일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코로나-19 방역에 앞장서는 대학으로서 지자체 및 산업체와 유기적으로 협력해 세종캠퍼스만의 역할과 책무를 다하고자 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