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3:15 (토)
교육부, 수도권 대학 25곳에 6백억원 지원
교육부, 수도권 대학 25곳에 6백억원 지원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8.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정부지원금 6백억원을 둘러싼 수도권 대학들 간의 경쟁이 불꽃튈 것으로 보인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지난 달 15일, 72개 수도권 대학 가운데 특성화가 잘된 25개 대학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뼈대로 한 ‘2004년도 대학 특성화 지원 사업 기본계획’(이하 특성화 사업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특성화사업기본계획’에 따라, 수도권대학 가운데 학생수 1만명을 기준으로 대규모 대학과 중소규모 대학을 구분해서, 대규모 대학 20곳 가운데 10곳, 중소규모대학 52곳 가운데 15곳 등 수도권대학 25곳에 50억원 이내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액수는 평가결과, 학교규모, 신청금액 등을 감안해 대학별로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산학협력단 설치 △교원확보율 50% 이상(2004. 4. 1 기준)을 내걸었다. 이에 따라 교원확보율이 50%가 되지 못하는 13곳의 수도권대학들은 교원을 추가로 확보하거나 사업신청 마감일까지 ‘내년도 입학정원’을 감축해 학칙을 개정할 경우에는 사업 신청이 가능하도록 했다.

각 대학들은 1개의 특성화 사업만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각 대학간 경쟁 뿐 아니라 대학내 경쟁도 치열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대규모 대학으로 분류되는 건국대, 경기대, 경희대, 고려대, 국민대, 단국대, 동국대, 명지대, 서울대, 서울산업대, 성균관대, 수원대, 숭실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등 20개 대학들간의 박빙의 경쟁도 치러질 전망이다. 또, 교육부가 대학들의 특성화 프로그램이 교육중심과 연구중심 중 어느 것을 선택했는지를 표기하도록 함에 따라, 이번 사업으로 인해 그간 불투명했던 수도권 대학들의 유형들이 뚜렷하게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평가는 특성화추진 영역(65%), 정책유도 영역(35%)으로 구분되며, 특성화추진 영역에서는 △특성화 프로그램의 타당성 △추진 계획의 실현 가능성 △특성화실적 △교육과정 개발 개선 노력, 정책유도 영역에서는 △교원확보율, 교수업적평가제 △성별균형 교수 임용 △학생정원감축 △취업률△학생?학점교류△외국인학생 지원 등의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가 이뤄질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평가를 통해 선정된 특성화우수대학에 집중 지원하는 데다 신청한 모든 대학을 지원하는 ‘일반지원’을 없앴기 때문에, 대학들의 살아남기 경쟁이 첨예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교육부는 오는 4일에 사업신청요건심사자료와 정책유도영역 평가자료를 받고, 16일까지 특성화 추진 영역 평가자료를 받아, 9월 중에 우수대학을 선정하고 지원금액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교육부의 대학 특성화 지원 사업은 지난 2003년까지 수도권?비수도권에 대한 구분없이 실시했던 ‘공?사립대학 특성화’, ‘국립대학 발전계획 추진’ 사업을 폐지하고,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누리)'사업으로 통합됨에 따라, 누리사업에서 제외된 수도권의 대학들을 대상으로 추진된 것이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