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3:00 (금)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교수신문 기자
  • 승인 2004.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규원 영남대 교수(원예학과)는 지난 달 28일 전남대에서 열린 (사)한국원예학회 정기총회에서 제 26대 한국원예학회장에 취임했다. 김 교수는 영남대 원예학과장·학생처장을 지냈으며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 겸임연구관과 바이오그린21 사업 평가위원, 대구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를 맡았다.

인물
강원진 부산대 국제전문대학원장(무역국제학과)은 지난 달 28일 이 대학 인덕관에서 '글로벌시대의 국제통상 및 비즈니스전략'이라는 주제로 국제통상 및 항만물류, 국제지역협력 및 전시·컨벤션 등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구광열 울산대 교수(스페인·중남미학과)는 최근 스페인어 시집 발간 등 스페인어 보급에 앞장선 공로로 스페인대사상을 수상했다.
김영명 한림대 국제학대학원장(정치외교학과)은 지난 달 27일 한림대 일송아트홀에서 '관광레포츠컨벤션산업 발전전략 모색: 지역별 특성화 전력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김종호 조선대 교수(경영학과)는 한국마케팅과학회에서 수여하는 공로상을 수상했다.
노규성 한국디지털정책학회장(선문대)은 지난 달 28일  LG CNS에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과 디지털 정책'이라는 주제로 2004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도정일 경희대 인문학연구원장(영어학부)은 지난 달 27일 이 대학 본관 3층 세미나실에서 '판소리 문화의 새로운 조망'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판소리 언어사전 발간과 관련, 판소리 자료의 연구방향 및 전산화 방안과 남·북한 지역의 판소리 문화에 대해발표됐다.
문현주 나사렛대 교수(전산정보학과)는 이 대학 지현길군(전산정보학과 2)이 지난 해 인도 뉴델리 국제 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에서 세계 최연소 금메달을 수상한데 대해 지도자로서 국위선양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노동부장관상을 받았다. 지현길군은 지난 달 24일 정부로부터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박용수 강원대 총장은 교류협정 체결을 위해 지난 달 29일부터 6월 4일까지 캄보디아 로얄아카데미와 말레이시아 사바대학을 방문한다.
이길순 한국기초조형학회장(대구대)은 지난 달 29일부터 6월 3일까지 울산대에서 '기호와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주제로 2004 춘계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성철 창원대 사회과학연구소장(사회학과)은 지난 달 21일 사회과학대학 105호 강의실에서 '중국 언론영상산업의 발전현황'이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정인문 한국일본근대학회장(일어일문학과)은 지난 달 22일 동의대 석당아트홀 및 국  제관 강의실에서 '한일 근대문화의 교류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제 9회 춘계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조용환 한국콘텐츠학회장(충북대 컴퓨터공학과)은 지난 달 28일 천안대 본부동에서 4백여명의 교수와 학생이 참여한 가운데 2004 춘계종합학술대회를 개최했다.(아래 사진)
최한철·고영무 조선대 교수(치과대학 치과재료학교실)는 지난 달 21일 한국표면학회 2004년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최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
허숙 한국교원교육학회장(경인교대 교육학과)은 지난 4일 '교육발전을 위한 교원양성체제 혁신방향'이라는 주제로 제 41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강원대(총장 박용수)는 지난 달 27일 이 대학 아산관에서 강원도 생명, 건강산업 발전을 위한 지역혁신 포럼을 개최했다.
덕성여대(총장 신상전)는 지난 달 31일부터 6월 11일까지 2주간 해외자매대학인 미국의 칼드웰·윌링 제슛 대학의 교수, 학생, 직원 등 28명을 대상으로 한국문화 체험프로그램을 개최한다. 국립중앙박물관과 옹기박물관, 창덕궁, 남대문시장 등을 견학한다.
동의대(총장 김인도)와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산지사(지사장 박수호)는 지난 2일 이 대학 본관에서 보유기술 산업계 이전지원, 정보제공 및 창업보육사업 공동 수행 등을 골자로 한 산학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미국 캘리포니아해양대학 월리엄 B. 에이슨하트 총장과 실습선 GOLDEN BEAR호 일행이 오는 2일부터 나흘간 목포해양대(총장 오병주)를 공식 방문한다. GOLDEN BEAR(선장 존 키버)호는 지난 달 1일 미국 샌프란시스코만을 출항하여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및 홍콩을 거쳐 2일 목포항에 입항한다. 총톤수 10,930톤, 전장 150M, 선폭 22M로 학생과 승무원 약 2백50여명이 승선하고 있다.(아래 사진)
부경대(총장 강남주)와 한국선물거래소(이사장 강정호)는 지난 달 24일 부경대 본관 3층 소회의실에서 연구지원 및 외부수탁을 포함한 공동연구의 수행, 학술자료 및 선물시장 연구에 필요한 정보교류 등 산학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부산대(총장 김인세)와 서울대(총장 정운찬)는 지난 달 28일 부산대 본과 총장실에서 '석학초청강연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두 대학간의 학술 및 인적 교류의 활성화 차원에서 이뤄졌으며 초빙 대상자의 자격은 노벨상 수상자 또는 노벨상 수상자에 준하는 석학으로 정했다.
원광대(총장 정갑원)는 지난 25일과 28일 이 대학 생활과학대학 멀티미디어실에서 각각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한방연구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화여대(총장 신인령)는 지난 달 31일 오전 이 대학 대강당에서 '창립 11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30·20·10년 근속 교직원을 표창하고 국악인 황병기 명예교수와 전효숙 헌법재판관은 제 10회 자랑스러운 이화인상을 수상했다.
인하대(총장 홍승용)는 지난 달 28일 정석학술정보관 대회의실에서 '인하 50년 : 회고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또 인하 50년사 발간과 50년사 전시관 개관 기념식도 함께 열렸다.
조선대 치과대학 소아치과학 교실(주임교수 이상호)은 최근 설립 25주년을 맞아 '25년사'를 펴냈다.
포항공대(총장 박찬모)와 덴마크공대(총장 라스 팔레스)는 지난 1일 덴마크공대에서 교수.학생 교환 및 공동연구 수행 등을 골자로 한 학술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학회·세미나
대한지구물리학회(회장 김예동 한국해양연구원 선임연구원)는 오는 10일부터 이틀간 한국해양연구원에서 2004년 정기총회 및 제 7회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가족학회(회장 유영주 경희대 생활과학부)는 오는 9일부터 사흘간 서울대 삼성호암컨벤션센터 2004년도 춘계 학술대회(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도서관ㆍ정보학회(회장 김승환 강남대 문헌정보학과)는 오는 11일부터 이틀간 부산대학교 본관 3층 대회의실에서 2004년 하계 학술발표회를 개최한다.
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회장 한형수 서울시립대 사회복지학과)는 오는 11일부터 이틀간 서울시립대학교 2004년도 전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성인교육학회(회장 주경란 세종대 교육학과)는 오는 11일 세종대에서 '노동시장의 변화와 성인교육의 과제'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회장 이재식 아주대 경영학부)는 오는 11일 코엑스 그랜드볼륨에서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해양비즈니스학회(회장 박명섭 성균관대 경영학부)는 오는 25일 무역센터 49층 중회의실에서 '장보고 대사의 해양 네트워크 경영 : 글로벌 시대의 재조명'이라는 주제로 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한복문화학회(회장 조효순 명지대 의상디자인학과)는 오는 10일부터 이틀간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대학에서   2004 러시아 한인 이주 14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