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4:10 (월)
"의사수렴-설득 병행"...'완전 고용승계' 방침
"의사수렴-설득 병행"...'완전 고용승계' 방침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4.05.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경상대-창원대 통합 추진현황

지난 달 21일 경상대(총장 조무제)와 창원대(총장 김현태)가 대학통합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본격적인 대학구조조정의 신호탄이 될지 대학가의 이목이 쏠렸다.

경상대는 이미 지난 1998년 '창원대·경상대 대학통합'에 대해 경상대 교수회가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97.2%의 교수들이 찬성했고 지난 2002년 발표한 장·단기발전계획에도 두 대학의 통합의지를 밝힌 바 있어 구성원간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이 된 것으로 보인다.

우선 두 대학 모두 상호 보완관계에 따른 통합 필요성은 대체로 인정하고 있는 분위기다. 창원대는 대규모 공단지역과 도청 소재지에 위치해 지역적 잇점이 있고, 경상대는 의과대학과 사범대학, 수의과 대학 등을 갖고 있어 대학자체 규모의 잇점이 있다. 무엇보다 경상대의 생명과학분야, 창원대의 메카트로닉스분야 특성화가 차별화 돼 있어 통합시 발휘될 시너지 효과는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또한 불필요한 경쟁을 줄여 명실상부한 지역거점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다.

그러나 지난 7일 창원대 교수회가 '민주적 합의 절차와 공론화 과정 부재'를 이유로 실무협의 중단을 요구해 일단 통합추진에 제동이 걸린 상태다. 창원대 교수회는 지난 7일 낸 성명에서 "구성원들이 통합을 충분히 검토하고 합의에 도달할 때 까지 통합 논의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김일곤 창원대 교수회장(물리학과)은 "통합자체에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두 대학의 장단점을 면밀히 파악하고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학내 구성원의 이해가 선행되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두 대학의 총장을 비롯해 실무 책임자는 인원감축, 예산절감 등 단순한 구조조정이 아니라 질적 발전을 위한 통합임을 강조하고 있다. 

백종국 경상대 기획연구처장(정치행정학부)은 "두 대학의 '내부 절차'에 따라 충분한 의견 수렴과 합의, 통합의 목표가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백 처장은 "단순한 구조조정이 목표가 아니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대학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거듭 강조했다. 창원대 이호영 기획협력처장(국제관계학과)은 "경제적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바라봐서는 안된다"며 "교육과 연구 인프라를 강화시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의견을 같이 했다.

이 처장은 창원대 교수회의 반발과 관련해서도 "절차상 충분한 의사수렴과정이 부족했다는 점은 인정한다"면서 "통합 효과, 우려점 해소 방안 등을 충분히 설명하고 설득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원대 내에 구성돼 있는 '경남지역국립대학발전특별위원회'에서 모든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두 대학은 구성원의 '신분불안'과 관련해서는 기본적으로 '완전 고용승계'를 전제로 했다. "학생정원은 줄여도 교수는 늘린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다. 학생이 줄어든다고 교수수를 동결하거나 줄이는 것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안된다는 것이다.

학과 조정을 위해서는 학부제를 깨고 전공별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교수의 경우 중복학과에 교수가 많거나 비인기학과, 기초학문분야는 학과제나 학부제 아니면 새로운 학과 전환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직원의 경우는 기능직과 기성회 직원의 불안감이 높지만 정년퇴임 등 자연감소분에 대해 신규충원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조정해 나간다는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