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10 (금)
지방대 연구역량 강화한다
지방대 연구역량 강화한다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4.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지방대학육성 및 RHRD 추진계획안 발표

누리사업과 별개로, 지방대 교수의 연구기반을 지원하는 '지방대학연구역량강화사업'과 지방대의 이공계를 육성하는 '지방대학공학교육프로그램개선사업' 등이 추진된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지난 11일 2005년도 예산 신청과 관련, 시·도광역자치단체장의 의견을 받기 위해 '지방대학육성 및 RHRD 추진 계획안(이하 지방대육성계획안)'을 내놓았다.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균형발전특별회계 중 지역혁신계정 사업으로 규정된 '지방대학 육성을 위한 사업'은 지방자치단체장의 의견을 받도록 돼 있기 때문이다.

이번 '지방대육성계획안'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번 2005년도 예산안에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 : NURI사업' 뿐 아니라, 신규사업인 '지방대학연구역량강화사업', '지방대학공학교육프로그램개선사업', '지역인적자원개발사업' 등에 필요한 예산을 담을 예정이다.

신규사업인 '지방대학연구역량강화사업'은 우수연구자를 위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5개년(2005∼2009) 사업으로, 사업비는 △공동연구센터 신축 △해외 우수 연구소 유치 △국내외 우수 초빙 교수 인건비 및 연구정착금 △핵심연구자 자유 연구비 △연구네트워크 구축 등에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방대학연구역량강화사업은 교수들의 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교수 연구비 지원, 공동연구센터 신축 등 연구중심 사업"이라면서 "교육중심의 누리사업과 석·박사과정생 지원사업인 BK21사업과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또 다르게 추진되는 '지방대학 공학교육 프로그램개선 사업'은 이공계의 우수한 지역인재를 육성하는 사업으로, 공학(경영)전문대학원 설치, 공학교육과정개선, 산업체 임직원 초빙 등에 예산이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인적자원개발사업'은 지역인적자원개발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해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 사업이다.

한편, 교육부는 이번 '지방대육성계획안'을 통해, 2005년 누리사업 예산으로 3천2백억원을 책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책정된 2천2백억원에서 1천억원이 확대된 규모이다.

교육부는 "누리사업의 절반인 1천1백억원을 지역전략산업 분야에 투입할 예정이지만, 이 예산규모는 52개 전략분야 가운데 최대 25대 사업단만을 지원할 수 있을 뿐"이라면서 "나머지 27개의 전략산업 분야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대략 1천억원이 추가로 지원돼야 한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4월 말에 교육부가 시·도광역자치단체장의 의견을 토대로 예산안을 올리면, 오는 5월에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기획예산처에서 사업의 타당성, 예산의 규모 등을 심의·확정한 다음, 국회에 제출하게 돼 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