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8 19:40 (목)
서울과기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빅데이터 분야 4단계 BK21(두뇌한국21) 사업 선정
서울과기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빅데이터 분야 4단계 BK21(두뇌한국21) 사업 선정
  • 방완재
  • 승인 2020.11.05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7년까지 7년간 빅데이터 분야 지원 예정
- 등록금 전액 면제. 석사과정 월 70 이상, 박사과정 월 130 이상 지원
서울과기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부 산업공학과) 전경
서울과기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부 산업공학과) 전경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주임교수 금영정)가 교육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에서 시행하는 「4단계 BK21(두뇌한국21) 사업」의 빅데이터 분야에 최종 선정되었다.
  ◦4단계 BK21사업은 4차 사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을 육성하는 사업으로 향후 7년간 2조 9천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본 데이터사이언스학과가 선정된 빅데이터 분야에는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를 포함한 전국 단위 8개 교육연구단이 선정되었으며, BK21 사업의 선정은 본 데이터사이언스학과가 빅데이터 분야의 핵심 연구그룹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이번에 선정된 「데이터사이언스와 비즈니스 포텐셜」 교육연구단 (단장: 이학연 교수)은 데이터사이언스 이론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모델 및 알고리즘을 교육하는 동시에, 다양한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유연한 산업 적응력을 갖추는 온디맨드 (On-Demand)형 데이터과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사업단은 이론 및 방법론을 초점으로 하는 데이터사이언스 부문, 산업 응용을 초점으로 하는 비즈니스 포텐셜 부문, 학술 및 실무역량을 초점으로 하는 데이터 프로페셔널 부문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하고 실무 역량에 초점을 맞춘 테크니컬 포트폴리오 제도를 신설하는 등 산업 적응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단장인 이학연 교수는 “우리 교육연구단은 데이터사이언스에 대한 뛰어난 전문성은 물론, 의료, 자동차, 금융, IT, 국방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발히 산학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우수한 교원들로 구성되어 있어, 기업 수요에 맞춤화된 데이터과학자 양성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말했다.
 
  ◦본 교육연구단 소속 대학원생에게는 석사과정 최소 월 70만원, 박사과정 월 130만원의 연구장학금을 지급하여 안정적으로 학업과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BK사업 뿐만 아니라 학교 차원에서도 다양한 장학 혜택이 제공된다. 해당 연구단 소속 학생들은 등록금을 전액 면제받게 되며, 이를 포함하면 석사과정 연 1500만원 이상, 박사과정은 연 2200만원 이상의 장학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학부 산업공학과의 일반대학원으로, 빅데이터 분야의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14년부터 국내 최초로 데이터사이언스 분야 전일제 일반대학원으로 특화하여 운영되어 왔으며, 현재까지 졸업생 전원이 데이터 분석 분야 유수 대기업 및 스타트업, 공기업 등에 취업하였다. 본 학과는 2020년 11월 6일까지 2021년도 전기 대학원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