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0:00 (토)
대구·경북 15개대 총장, 권역통합 합의
대구·경북 15개대 총장, 권역통합 합의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대혁신사업, 광주·전남 통합에 이어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의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이하 지방대혁신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권역 통합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던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권역을 통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교육부의 '지방대혁신사업'은 11개 권역별로 추진될 전망이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는 지난 23일 "대구·경북 15개 대학 총장들을 중심으로 권역통합에 합의했으며, 조만간 통합 지역혁신협의회를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역 통합은 지난 2월 광주광역시·전라남도가 권역을 통합한 것에 이어 두 번째이다.

이번 통합으로 대구·경북지역은 인센티브로 통합권역 기본 배분액의 5%를 추가로 제공받아, 5년동안 1백억원 상당의 추가지원금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날 대구·경북 총장들은 "1개 대학은 1개의 대형사업만을 추진하고, 중·소형 사업은 자율에 맡긴다"라고 합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그간 중·소대학들이 권역통합을 반대해서 난항을 겪었지만, 지역 발전을 위해 통합이 유리하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뤘다"라면서 "지자체와 대학별로 이해관계가 다른 만큼 앞으로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내다봤다.

또 대·중·소형 유형별 신청 제한과 관련, 이 관계자는 "큰 대학들이 대형사업을 여러 개 추진하다보면 중소규모대학은 대형사업에 선정될 가능성이 없다는 점 때문에 이같은 합의가 이뤄졌다"라고 말했다. 

그간 대구·경북지역에서는 총장 설문조사 등을 통해 반대를 표명해왔으며, 지난 달 28일 대구·경북대학교육협의회는 시·도에 "규모가 큰 대학은 대학인재 양성 및 산업체와의 협력체제에서 중·소대학에 비해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전달한 바 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