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25 (금)
NURI사업과 대학구조조정
NURI사업과 대학구조조정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4.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참여 위해 정원 감축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은 지방대학 육성사업인가, 대학 구조조정사업인가.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의 NURI사업이 대학의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URI사업은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산학협력을 활성화시켜 졸업생의 취업률을 높인다는 취지에서 마련되기는 했지만, 참여조건을 까다롭게 함으로써 대학의 구조조정을 꾀했던 것이다.

실제로 NURI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상당수의 지방대들이 정원을 감축하는 등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었다.

가령, 제주대의 경우, 농업생명과학대학 52명, 해양과학부 20명 등 1백13명의 정원을 감축했다. 우석대, 청주대 등 상당수 중소규모의 대학들이 일부 학부의 입학정원 수를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ㅊ대학 이 아무개 기획처장은 "중심대학에서 정원을 대폭줄이지 않는 한 협력대학이 될 수 없다고 압박해, 학생정원을 대폭 줄일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 대학은 이번 교육부의 NURI 사업에 대형사업 대신, 중형 3개, 소형 4개를 중심대학으로서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사업은 협력대학으로서 2개의 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다.

이 기획처장은 "정원을 대폭 늘려서라도 특성화시키려는 학과인데,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원을 줄여야 한다는 상황은 아이러니컬하다"라고 말했다. 대학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데에는 공감하지만, 되려 특성화시켜야 할 학부의 정원을 줄이는 등 무조건 몸집을 축소하는 식의 구조조정은 곤란하다는 지적이었다.

이석주 전국대학기획처장협의회 회장은 "상당수의 회원대학들이 참여조건이 엄격함에 따라 참여할 기회조차 없다는 데에 불만을 지니고 있었다"라면서 "NURI사업은 국립대이거나 규모가 큰 대학이 유리할 수밖에 없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 관계자는 "NURI 사업은 구조조정사업이라기 보다는 특성화 사업"이라면서 "구조조정을 할 수밖에 없는 학과를 특성화 분야로 내세우는 대학들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강한 의미의 구조조정 사업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