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7 19:28 (금)
을지대 손해경 교수,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 하계 학술대회 논문포스터 대상
을지대 손해경 교수,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 하계 학술대회 논문포스터 대상
  • 장정안
  • 승인 2020.08.2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을지대학교는 간호학과 손해경 교수가 제53회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 하계 학술대회 학술논문 초록 포스터 부문에서 대상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여성건강간호학회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를 발간하는 전통 있는 여성건강분야 학회이다. 이번 하계 학술대회에서는 ‘COVID-19 감염과 여성건강 간호’라는 주제로 COVID-19 팬데믹(Pandemic)을 고려한 여성건강분야 감염관리와 간호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논의하고자 열렸다.

학술논문 초록 포스터 부문에서 대상 학술상을 수상한 손해경 교수는 ‘S-PBL을 활용한 모성간호학실습이 간호학생의 학습태도, 메타인지 및 비판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S-PBL on learning attitude, metacogni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maternity nursing practice)이라는 주제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PBL 학습을 적용한 실습교육의 효과에 대해 발표했다.

S-PBL학습이란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문제기반학습 교육(Simulation - Problem Based Learning)으로, 최근 COVID-19로 인해 간호학생이 환자 및 의료진과의 접촉이 제한적인 임상실습의 질적 문제를 고려하여 변화된 교육적 대안의 요구에 따라 수행되었다. 특히 심각한 저출산 경향으로 인해 모성간호 실습교육의 사례가 급감하면서 임상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교육 방안을 담았다.

손해경 교수는 “COVID-19로 인해 기존의 교수학습법과 임상실습방법을 적용하는데 제한적인 부분이 있어 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어려움이 있다”며, “학생들이 간호전문직 역량을 갖추기 위해 간호지식을 상황 별로 대상자에게 적용해볼 수 있는 다양한 실습교육방법과 효과 검증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