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5 10:51 (월)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공동학술대회 온라인 개최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 공동학술대회 온라인 개최
  • 김현수
  • 승인 2020.07.1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연구재단(NRF)이 후원하고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인사연)와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가 주관한 학술대회가 지난 4일부터 10일까지 온라인으로 열렸다.

‘다중언어시대의 한국언어문화교육과 정책’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책임연구원인 호남대학교 윤영 교수의 인사말, 인하대 김영순 교수(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1개의 주제 특강, 1개의 주제 토론, 3개의 주제 발표, 15개의 일반 발표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신동일 교수(중앙대)의 ‘한국 언어사회의 현대화 과정: 자유, 권리, 언어자원의 탐색’특강, 2부에서는 교육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세종학당재단, 재외동포재단, 국제교류재단 등 한국어교육 관련 정부 기관의 관계자들이 참여해서 ‘다중언어시대의 한국언어문화교육 정책과 사업’을 놓고 토론을 벌였다.

호남대 인사연은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 ‘다중언어 시대의 리터러시 교육’이라는 분과를 진행했으며, 공동연구원인 이경 교수(한국어학과)와 강현주 교수(한국어학과)는 각각 ‘뉴스 기사에 나타나는 공한증과 코리아포비아 어휘 사용 양상 분석’과 ‘한국어문화교육의 경향과 이해’라는 발표에 토론자로 참여했다.

윤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호남대학교를 비롯한 여러 대학 교수들과 한국어교육 관련 정부 기관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국어교육 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며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