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0 19:53 (화)
숙명여대 공동 연구팀, 과기부 기초연구실 지원사업 선정
숙명여대 공동 연구팀, 과기부 기초연구실 지원사업 선정
  • 장정안
  • 승인 2020.07.0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역학적 사이클 기반 다중가스 적응형 전기화학 에너지 변환 시스템 구현’ 목표로 32개월간 총 12억8000만원 연구비 지원받아...기존 배터리 효율 높여 차세대 전기차 및 모빌리티 분야 창출 기대
왼쪽부터 신지영 교수, 박우성 교수, 고창현 교수, 홍성완 교수
왼쪽부터 신지영 교수, 박우성 교수, 고창현 교수, 홍성완 교수

숙명여자대학교(총장 강정애)는 기계시스템학부 신지영(연구책임자), 박우성 교수와 ICT융합공학부 응용물리전공 고창현 교수, 전자공학전공 홍성완 교수 팀이 `2020년 기초연구실 사업(Basic Research Laboratory, BRL)`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기초연구실 사업은 특정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공동연구 활성화를 견인하기 위한 소규모 집단연구 과제로 오는 2023년 2월까지 32개월 동안 총 12억8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열역학적 사이클 기반 다중가스 적응형 전기화학 에너지 변환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하는 숙명여대 연구팀은 2단계를 거친 심사 과정을 통해 기계 분야 최종 3개 팀 중 하나로 선정됐다. 연구팀은 기존의 배터리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 밀도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금속-다중가스 배터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나아가 열역학적 사이클과 결합하여 배터리의 충방전 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연구팀은 기존 배터리 성능을 뛰어넘기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배터리 시스템 연구가 차세대 전기차 및 새로운 모빌리티를 창출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 총괄 책임을 맡은 신지영 교수는 "이번 기초연구실 사업 수주를 계기로 차세대 에너지 분야에서 기계공학/재료공학/전자공학을 아우르는 융합연구의 새로운 길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