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55 (토)
지방대혁신사업, 지역 이해관계 엇갈려 '신경전'
지방대혁신사업, 지역 이해관계 엇갈려 '신경전'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2.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광주·전남 권역 통합 놓고 논란

올해부터 5년동안 1조5천억원이 지원되는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이하 지방대혁신사업)'이 대학가의 화두가 되고 있다.

9차례의 권역별 사업설명회마다 4∼5백여명의 대학관계자들이 모이는가 하면, 광주·전남, 대구·경북 소재의 지방대들은 권역통합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등 벌써부터 대학가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각 대학들마다 신청가능한 사업수인 7개의 사업을 2백41개 대학들이 모두 신청할 경우 최대 1천6백여개인 반면, 선정되는 사업은 80∼90개에 그쳐 경쟁률도 치열할 것으로 점쳐진다.

더구나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가 사업 참여조건으로 참여대학의 신입생충원률이 60% 이상, 교원확보율이 50%이상 유지돼야 하며, 대학 내 사업팀의 신입생충원율이 90%이상 유지돼야 한다는 것을 내건 탓에, 참여하지 못하는 대학들도 상당수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중심대학이 자칫 부실한 대학과 협력할 경우 연차평가에서 탈락될 위험이 높기 때
문에, 경쟁력 낮은 대학들은 이래저래 곤혹스러울 것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참여조건이 까다로운 것은 대학의 질적 구조조정을 유도한다는 측면도 있지만, 학생이 들어오지 않고 교원확보율도 낮은 대학을 지역발전의 중심이 될 것이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라며 선택과 집중식 지원 사업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한편, 시·도 단위에서 권역 통합이 논의되고 있는 광주·전남지역과 대구·경북지역은 지역에 따라 이해가 첨예하게 엇갈려 사업초기부터 조정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시·도 등에서는 권역 통합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역의 대학들의 동의는 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주·전남이 권역통합쪽으로 방향을 결정하자, 지난 10일 목포대, 여수대, 순천대 등 12개 전남 지역 4년제 대학 기획처실장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사업권역이 통합되면 광주권 대학 위주로 사업이 선정되므로 사업권역을 분리해야 한다"라며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광주·전남 지역의 대학여건과 규모를 감안하면 통합했을 경우, 전적으로 전남지역의 대학들이 불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시·도 차원에서 권역통합을 전제로 논의하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서도 마찬가지의 상황이 연출됐다. 경북 소재의 한 대학 관계자는 "대구과 경북이 통합하면 경북대가 독식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고, 경북지역 대학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시·도시에 결정하면 대학들의 반발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경부도청 관계자는 "시·도에서 통합을 원칙으로 한다는 합의를 한 상태이며, 대학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것이 사실이라 대학 총장·기획처장들의 의견을 듣고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권역 통합을 권장하고 있지만, 교육부가 관여할 사항을 아니다"라면서 "권역이 다른 대학간의 협력은 불가능하므로, 권역 통합·분리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