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4:10 (토)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 개원 학술회의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 개원 학술회의
  • 김조영혜 기자
  • 승인 2003.1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관리 통치 대통령 리더쉽 등 연구

▲고건 국무총리가 국가관리연구원 개원을 축하하고 있다. © 김조영혜 기자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원장 김우식 연세대 총장)이 지난 11월 28일 개원기념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연세대 국가관리연구원은 한국 최초의 국가관리 및 통치에 관한 연구기관으로 지난 9월 1일 개원했다.

 

김대중 도서관, 우남 이승만 사료관 등을 협력기관으로 전직 대통령의 통치사료에 관한 체계적인 발굴, 수집활동을 하게 될 국가관리원구원은 본격적인 통치연구의 사료기관을 지향하고 있다. 국가관리연구원은 크게 연구센터와 사료센터로 나뉘는데, 통치연구와 제도 연구 등 연구활동 외에도 전직 대통령 사료실과 외국 대통령 사료실을 운영해 통치 연구를 위한 데이터 베이스를 마련한다는 목표다. 국가관리원구원은 △통치 △국가위기관리 △국가제도 △사회 분야 등을 주요 연구과제로 삼고 있다. 

 

김우식 원장은 “21세기 한국이 직면하고 있는 국가차원의 과제에 대한 유기적 연구를 진행하는 대표적 연구기관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재 연세대 백양관에 위치한 국가관리연구원은 제2도서관 완공 후에 이전될 계획이다.

 

한편 개원 기념으로 열린 학술회의는 1부 ‘한국의 국가관리와 리더십: 역사적 검토와 대안’과 2부 ‘21세기 바람직한 국가관리와 한국형 리더십의 모색’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날 임현진 서울대 교수(사회학과)는 ‘한국의 국가능력과 시민참여: 사회통합을 위한 새로운 거버넌스 모색’이라는 주제발표에서 “노무현 정권의 국가능력은 박정희, 전두환 정권과 비슷한 수준이며 시민참여는 역대 정권보다 높다”라고 평가하며 “국가능력은 시민참여와 상보적이며 정부가 시민참여를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할 때 국가능력은 향상한다”라고 말했다. “국가관리가 시민참여에 의해 국가능력의 증대로 이어질 수 있는가가 관건”이라는 것이다.

 

최장집 고려대 교수(정치외교학과)는 ‘한국민주주의의 제도 디자인’ 발표를 통해 “한국사회 제도개혁 논의는 △정파간 전략적 무기로 제기되거나 △반부패담론의 일환 △신자유주의적 원리 반영의 측면 △반지역주의 정서를 담고 있다”라고 지적하며, 제도개혁 논의를 위해서는 “특정의 제도가 한국의 정치적, 사회문화적 조건에서 어떻게 작용할지 다양한 계층과 집단, 지식인, 전문가, 사회운동가들의 참여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