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3:50 (토)
"몸이 휘청 '태풍급 강풍' 타고 확산…작년 산불 때도 이랬는데"
"몸이 휘청 '태풍급 강풍' 타고 확산…작년 산불 때도 이랬는데"
  • 하영
  • 승인 2020.05.01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원리 등 270여세대 420여명 주민 대피…소방 "타시도 동원령 발령"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할 정도의 태풍급 강풍을 타고 빠르게 번지고 있어요. 작년 4월 대형 산불 때도 바람이 이렇게 강했는데 걱정입니다." 1일 오후 8시 21분께 강원 고성군 토성면 도원리의 한 주택에서 발생한 불이 강한 바람을 타고 산을 넘어 도원리와 학야리 방면 마을 2곳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불이 난 곳은 현재 시속 59㎞(초속 16m)의 강풍이 불고 있다.

산불 초기에는 초속 6m 안팎이었으나 바람의 위력은 날이 저물면서 3배 가까이 강해진 상태다.

특히 미시령에는 최대순간풍속이 시속 94㎞(초속 26m)의 강풍이 불고 있다.

마을 주민 이태윤(30)씨는 "산불 발생 초기부터 지켜봤는데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벌겋게 커지는 산불의 규모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며 "작년 산불 때도 이렇게 바람이 강하게 불었는데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도 "산불이 불이 육군 22사단 사령부와 학야리 마을 쪽으로 내려가는데 체감하는 바람 세기는 지난해 산불과 비슷하다"고 걱정했다.

이날 도원리의 한 주택에서 시작된 산불은 주택 2∼3채를 집어삼킨 뒤 산을 넘어 도원리와 학야리 방면으로 번지고 있다.

불이 나자 고성군은 직원 소집령을 발령하고 산불예방전문진화대 등 진화인력을 투입해 진화 중이다.

또 도원리 인근 학야리 방향으로 불길이 확산함에 따라 인근 주민들에게 대피를 당부했다.

고성군은 전 직원 소집령을 내렸고, 도원리·학야리·운봉리 주민 270여 세대 420여 명을 아야진 초교와 천진초교 대피하도록 했다.

소방당국도 화재 대응 단계를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고 타시도 소방인력과 장비의 대거 지원을 요청하는 소방력 동원령을 발령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