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55 (금)
[화제의 새 책]중국은 생태 문명의 새로운 시대로 들어섰다
[화제의 새 책]중국은 생태 문명의 새로운 시대로 들어섰다
  • 교수신문
  • 승인 2020.02.0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환경관리와 생태건설|저자 판쟈화|역자 김선녀|역락|페이지 361

 

중국의 도시화, 공업화는 빠른 속도로 대규모의 기나긴 과정을 거치고 있다. 제한적인 환경 수용력이 세계 공장으로써의 자원 공급, 처리 및 생산, 에너지 소모와 상품 소비, 그리고 오염 물질 배출을 감당할 수 없게 만들었다. 식량, , 생태, 에너지, 기후, 환경 관련 안보는 중국 경제와 사회의 녹색 저탄소 전환을 가속화하도록 촉구했으며, 국제사회는 중국의 기후 관리, 에너지 혁명 및 발전 변화에 대한 참여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이고 독창적인 중국의 생태 문명 건설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촉진하고 인류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다.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태환경 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는 중국정부에서도 중시하고 있는 과제다. 이에 대하여 중국 생태관리분야의 유명한 학자인 판쟈화가 집필한 '중국의 환경관리와 생태건설'은 중국의 환경관리와 생태건설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의 사회발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생태환경 문제에 착안하여 환경 요구, 실제 처리능력 및 중국공업화 건설, 도시화 개혁, 자연자원 채취와 환경과의 관계, 재생가능 에너지혁명 등으로부터 중국정부가 생태문명과 공업문명 간의 상호 관계에 대한 중시와 생태환경을 잘 건설하려는 중국정부의 결심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세계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중국 생태문명 건설이 글로벌 지속가능 발전사상과 지속가능 발전실천에 대하여 적극적인 기여를 할 것이라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생태 문명은 공업 문명에 상대되는 녹색 전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탐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때문에 생태 문명 건설의 이론적인 혁신과 함께 공헌하는 방법과 자세한 사례 및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공업 문명과의 관련과 구별을 확실하게 함으로써 생태 문명은 공업 문명과는 다른 사회 문명 형태라는 인식을 제시하고, 중국에서 생태 문명을 실천해야 하는 필요성과 보편적인 적합성을 가지는 것을 밝히는 것이 인류사회 경제 발전의 새로운 단계이기 때문이다. 방법론적으로 GDP로 표시되는 국민경제 계산 체계는 공업 문명의 공리주의 논리 기초와 이윤 극대화의 목표를 위한 선택이었음을 인식하고, 생태 문명의 사회 형태에서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지표와 평가 체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자연자원 자산의 계산은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자본화 회계는 시장가격 변동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시장 가치가 지속 가능성의 요구를 구현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과학과 자원 제약에 대한 과학적인 인식을 가지고 천인합일(天人合一)의 시각에서 환경, 수용력, 공업화, 도시화, 자연자원의 관련성, 재생가능 에너지 혁명 및 개발의 천장효과를 고찰하고, 데이터 통계, 사례 분석을 통해 심층 분석과 해석을 함으로써 생태 문명 패러다임의 과학성과 객관성을 제시해야 한다. 천인합일은 중국의 생태 문명 철학 사상의 정수다. 인간은 사회와 경제 발전의 주체이며, 공업화와 도시화를 통해 인류의 물질 소비 수요를 만족시켜야 헌다. 생태 문명의 건설 과정이 바로 천인합일을 인지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이론과 방법 체계 구축과 중대한 현실 도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의 녹색 전환이 실천되고 있고, 중국은 생태 문명의 새로운 시대로 들어섰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책은 중국 생태문명을 역사적으로 분석하고 성공적인 실천 사례와 전문가팀의 이론 혁신을 결부했다. 정치경제학적으로 공업문명 발전과정에서 거쳐야할 필연적인 길을 분석하고 공업문명 발전과정에서의 생태문명 건설이론 체계를 구축했다. 그리고 중국이야기를 통해 중국의 생태문명 건설에서 부딪힌 도전, 이룩한 성과를 여실히 보여줬다.

정리하자면 이 책은 인류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SD)” 개념의 이론과 실천적 어려움의 관점에서 중국의 생태문명 조성에 대해 고찰했다. 환경, 수용능력, 산업화, 도시화, 자연자원의 연관성, 재생가능에너지 혁명, 발전의 '천장' 효과 등의 측면에서 생태문명과 산업문명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분명하게 밝히고, 생태문명은 산업문명의 상대적인 개념으로 일종의 사회문명 형태임을 명시했다. 중국에서 생태문명을 만들어내는 것은 산업문명을 개조하고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그것의 필연성과 일반화 가능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인류사회 경제발전의 새로운 단계이고 나아가 생태문명 발전규범모델의 과학성과 객관성을 밝히는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책은 중국 생태문명의 역사적 인식, 성공적 실천, 이론적 혁신에 대한 분석과 해석을 담고 있다. 이론적으로는 획기적인 창의성을 갖추고 있는데 정치경제학적인 관점으로 볼 때 산업문명 발전규범모델의 한계성을 밝히고 생태문명의 담론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실천적으로는 중국고사를 통해 중국의 생태문명 조성에 대한 도전, 성취와 면모를 보여주고 중국 자연자본과 개발수요의 모순과 조화의 필연성을 반영했다. 이 책은 중국의 생태문명 조성이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과 실천에 긍정적인 공헌을 하는 것이라는 점을 기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