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4:35 (화)
6년째 운영 중인 케이무크, 최다 수강·이수한 우수강좌10선
6년째 운영 중인 케이무크, 최다 수강·이수한 우수강좌10선
  • 이진영
  • 승인 2020.01.30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에게나 제한 없이 공개된 온라인 학습 과정
누적 회원 41만 명, 수강신청 93만 건, 학교 방문 토크 콘서트도
지난 12월 26일 부산대학교에서 진행된 케이무크 토크 콘서트에서 사회교육과 진시원 교수가 “국제정치경제모델의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사진=K-MOOC블로그
지난 12월 26일 부산대학교에서 진행된 케이무크 토크 콘서트에서 사회교육과 진시원 교수가 “국제정치경제모델의 어제와 오늘”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사진=K-MOOC블로그

 전국 대학의 이름난 강의를 집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다면? 더욱이 질문과 수강생 간에 토론까지 가능하다면 배움의 열정을 충족시키는 데 금상첨화. 구정이 지나고 본격적인 새 학기 준비가 시작되는 이때, 전국의 대학생·일반인·10대 청소년들에게 많은 호응과 선택을 받았던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케이무크(K-MOOC)의 최다 수강, 최대 이수율, 정량·정성평가 합산 최다득점 강의 10편과 교수를 소개한다. 
 케이무크는 누구나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무크(MOOC, Massive·Open·Online·Course)란 누구에게나 제한 없이 공개된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한다.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2015년 27개 강좌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2019년 650개로 늘어났으며, 올해는 820개까지 강좌를 확보할 계획이다. 
 케이무크 사업을 관장하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케이무크 활성화를 위해 수강자 수, 이수율, 전문가 평가, 수강생 만족도 등을 종합하여 해마다 10개의 우수강좌를 선정하고 있다. 한 해 동안 신규 개설된 모든 강좌를 대상으로 이듬해 평가를 거쳐 발표되며, 선정된 우수강좌에는 케이무크 사이트 메인화면과 강좌찾기 메뉴에서 우수강좌를 상징하는 ‘블루리본’이 표시된다.

[표1] 케이무크 우수강좌로 선정된 ‘블루리본’ 수여 강좌(2019.9.기준)

* 대학명은 가나다순
* 대학명은 가나다순

○ 최다 수강 강좌 4선

김충락 교수

[R을 활용한 통계학 개론] 부산대학교 통계학과 김충락 교수
통계학의 기초 개념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무료 통계패키지 R을 활용한 자료 분석법을 설명한 강의다.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선행과목으로, 대학에서 3학점으로 개설되는 기초통계학 또는 통계학 개론의 내용을 충실히 다룬 것으로 평가되었다. 

여인권 교수

[통계학의 이해Ⅰ] 숙명여자대학교 통계학과 여인권 교수
통계적 추론의 기본원리부터 분산·회귀분석, 범주형 자료분석원리와 방법론의 이해를 돕는 강의다. 일반교양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나 고등학교 문과 수학을 이해한 학생이 수강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많은 이들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송민 교수

[텍스트 마이닝 실전 및 분석]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송민 교수
비정형 빅데이터 분석에 핵심으로 여겨지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의 다양한 기법과 이론을 소개하고 학습자들이 직접 관심 주제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돕는 강의다. 공학 지식과 더불어 텍스트 분석 및 활용 능력을 기를 수 있어 많은 수강생의 선택을 받았다. 

신경식 교수

[빅데이터의 세계, 원리와 응용] 이화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신경식 교수

빅데이터 분석 관련 기술과 응용 방안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통합적 탐구 및 사고 역량을 증진할 수 있도록 돕는 강의다. 구체적인 데이터 분석 방법론에 해당하는 통계 및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텍스트 마이닝,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법 등을 실습해볼 기회를 제공하여 수강생들의 선택을 받았다. 

○ 최대 이수율 강좌 3선

김형주, 서은아, 김미형 교수(왼쪽부터)

[호모링구아] 상명대학교 김미형 서은아 김형주 교수
인류를 ‘호모링구아’로 규정할 수 있는 ‘인간다움’과 ‘언어다움’의 기본 조건을 소개하고, 언어를 사용하는 인간에 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주제를 제시하여 함께 생각해보고 나누는 강좌다. 자아와 소외의 문제, 관계발전모델, 언어의 폭력성, 대화 치유, 언어 유희 등을 주제로 언어생활의 구체적 방법을 터득하도록 돕는다. 

김용재 교수

[우리 문화 속의 한자어Ⅱ] 성신여자대학교 한문교육과 김용재 교수

한국어의 7할을 차지하는 한자어를 다양한 주제별로 학습하며 교양과 건전한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돕는 강좌다. 

정회천 교수
정회천 교수

[판소리Ⅱ 소리길 순례] 전북대학교 한국음악학과 정회천 교수
대목 감상, 판소리 배워보기, 판소리 장단 배우기 등 평소 쉽게 접하기 어려운 예술체험을 제공하는 강좌다. 특히 판소리Ⅰ에 이어 대표 명창들의 삶과 업적을 살펴보고, 그들이 살았거나 제자를 양성했던 현장을 찾아가 보는 시간을 마련하여 수강생들의 높은 관심과 이수율을 보였다. 

 

 

○ 연차점검 우수강좌 3선

이진숙 교수

[사회복지정책론]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이진숙 교수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개념적 이해와 복지국가 이론, 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분석틀, 각국의 다양한 사회복지정책을 소개하는 강좌다. 충실한 내용으로 수강생 수와 이수율, 전문가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우성 교수

[생명의 과학-생명, 그 신비에의 도전] 성균관대학교 생명과학과 이우성 교수
35억 년에 걸쳐 형성된 생명의 질서를 이제 겨우 파헤치기 시작한 현대 생명과학의 줄기를 소개하는 강좌다. 강의에서 파생된 의문이나 논쟁거리, 관심주제를 수강생들이 직접 제시하여 토론하는 시간이 참여자들의 호기심과 배움을 북돋운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 그 다양성: 중국지역문화와 중국인] 울산대학교 중국어·중국학과 이인택 오현주 신부영 교수
다민족 국가인 중국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와 지리적 조건을 토대로 세분화하여 팀티칭 형식으로 탐구하는 강좌다. 중국인의 사유방식을 포함해 평소 잘 몰랐던 중국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수강생과 전문가 모두의 호평을 받았다. 

이인택 교수
오현주 교수
신부영 교수

 

 

 

 

 

 

 ‘고등교육 개방’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부응해 시작된 케이무크는 우수한 고등교육 콘텐츠 제공으로 누적 회원 수 41만여 명, 누적 수강신청 93만 건(2019.4.기준)을 기록하고 있다. 강의 방식 역시 초기 일방형 온라인 강의에서 현재는 질의응답은 물론 수강생과 강의자가 함께 하는 토론, 퀴즈, 과제 제출 등 양방향 학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받기도 하며, 지난해 9월부터는 학점은행제 학점으로도 인정받을 수 있다. 매해 평생학습박람회, 토크 콘서트, 대학특강 등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케이무크운영센터 조재동 센터장은 “플립러닝 보편화와 교수-학습자 상호작용 측면에서 케이무크가 지속적으로 대학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히며 “올해는 학습자의 요구수준에 맞춘 인공지능 강좌 개설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