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8-03 18:44 (월)
“전문가를 만드는 잡 프론티어 양성소, 전문대학이 함께 하겠습니다”
“전문가를 만드는 잡 프론티어 양성소, 전문대학이 함께 하겠습니다”
  • 교수신문
  • 승인 2020.01.03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대구보건대학교 총장)  

2020년 경자(庚子)년 새해가 시작됐습니다. 

올 한해, 건강하시고 소망 성취하는 보람된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20년 현재 사회는 직업의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전문적인 능력과 창의성을 지닌 우수한 인적자원의 양성은 미래 국가경쟁력의 원천이며 우리 대한민국 사회의 희망이 될 것입니다. 

이런 큰 변화의 흐름 속에 전문가를 만드는 잡 프론티어 양성소, 우리 전문대학은, 개인의 실력과 전문 분야에 대한 능력을 우대하고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지난 수 십년 간 끊임없이 전문직업인을 양성하고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키워나갔습니다. 

현재 우리 교육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예측불가한 직업환경, 인간과 기계의 공존시대 도래, 인구절벽과 생산가능인구 감소, 대학교육과 산업현장 미스매치,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고등교육의 위기, 베이비붐 세대 퇴직률 증가, 중장년층 실업률 증가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에 부딪치고 있습니다. 

이 위기를 풀 중요한 핵심 키워드는 바로 전문대학을 통한 평생직업교육의 활성화입니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평생직업교육을 통해 인생이모작 시대를 대처할 교육 수용성과 탄력성을 길러줘야 합니다. 또 그를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물론 구조화된 저성장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일인일기(一人日技)의 세상을 열어가는 초석이 마련돼야 할 것입니다. 

조간신문보다 네이버와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고 하루를 시작하는 시대, 그렇습니다. 세상은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제 학벌과 학위보다 전문성, 능력, 자격이 인정받는 세상이 열리고 있으며, ‘어떤 교육프로그램을, 얼마나 체계적으로 이수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추었는가?’가 인재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에 맞춰 ‘21세기형 전문인재 양성의 요람’ 전문대학은 앞으로도 능력중심사회를 선도하며 전문직업인이 더욱 각광받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교육을 집중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전문대학은 신사독행(愼思篤行)의 마음으로 2020년에도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미래를, 평생직업교육을 원하는 국민에게는 새로운 기회와 삶의 활력을, 국가에는 건강하고 밝은 발전 동력을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대한민국 고등직업교육기관, 전문대학과 직업교육에 대해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힘찬 성원 부탁드립니다.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모두 건승하시고 복된 기운 많이 받으시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