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40 (금)
인터뷰 " '지역 낙후지수' 개발 제안한 두재균 전북대 총장
인터뷰 " '지역 낙후지수' 개발 제안한 두재균 전북대 총장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3.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지역 특혜 시비 막을 것"

이번 하계총장세미나에서는 각 지방이 얼마만큼 낙후됐는지를 조감할 수 있는 정량적 척도 ‘낙후지수’를 개발하자는 주장이 이색적으로 제기됐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목표로 삼고 있는 ‘지역혁신체제 구축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대 육성’을 제대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 낙후지수’를 개발해야 한다는 두재균 전북대 총장을 만나, 그 주장의 숨은 뜻을 들어보았다.

△ ‘지역 낙후지수’에 대해 설명해달라.

“어느 지역이 얼마만큼 낙후됐는지를 정량화된 통계자료들을 활용해 수치화하는 것이다. 지역별로 인구수, 연령별 인구수,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 성장속도, 대규모 기업체수, 중소기업체수, 출생율, 대학수 등을 종합적으로 계산한다면, 그 지역의 낙후 정도에 맞게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 지역낙후지수를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한 이유는.

“서울과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어렵지 않은 지역이 없다. 크게 보면 모든 지역이 어렵고 모든 지방대가 어렵다. 그러나 모든 지역과 대학이 동일한 정도로 어려운 것은 아니다. 국가가 균형발전하기 위해서는 가장 낙후된 지역에 대한 지원이 우선돼야 하는데, 객관적인 척도 없이 지방대를 중심으로 한 ‘지역혁신체제’가 진행된다면, 기존에 산학협력 잘 되고 있는 지역에 우선순위가 주어질 가능성이 많다. 지역 불균형의 심화는 불보듯 뻔하다.”

△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지역 낙후지수는 그 지역의 가능성과 취약점을 보여줄 것이다. 해당 지역과 대학이 무엇을 특성화해야 하는지, 대학의 역할은 어디에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고 본다. 무엇보다 낙후 정도가 심한 지역을 먼저 배려할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다. 계량화된 수치를 보여준 다음 지원하게 된다면, 특정 지역에 대한 특혜 시비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전망없는 지역과 대학에 더 많이 투자할 수는 없지 않은가.

“무조건 가장 낙후된 지역과 대학에 지원하자는 얘기가 아니다. ‘국가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특성화 전략과 발전계획안을 세운 지역과 대학에 한해서 지원한다는 점이 지원 대상 선정의 기본 전제가 될 것이다.”

△ 지방대 육성을 위해 또 다르게 구상한 것이 있다면.

“지방에서는 기부문화가 전혀 정착이 안 돼 있다. 지역대학에 발전기금을 내는 지역의 독지가에 한해 상속세를 어느정도 면제해주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고 싶다. 상속세가 대학발전을 위해 투자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기부문화 정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