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1-14 22:14 (수)
거짓말의 본질
거짓말의 본질
  • 김환규 서평위원/전북대·생명과학과
  • 승인 2018.11.05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gitamus 우리는 생각한다

인간은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거짓말을 할까? 거짓말을 하거나 진실을 말할 때도 지능이 필요한가? “할머니, 이렇게 정정하시니 백세까지 사시겠어요.” “당신이 만든 매운탕은 정말 맛있다” 등의 백색 거짓말은 해를 끼치지 않고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한다. 우리는 이런 얘기를 거짓말이라 느끼며 생활하지는 않는다. 이처럼 인간은 백색 거짓말에서부터 선거공약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거짓말 속에 파묻혀 살고 있다. 

거짓말을 하는 것은 뇌의 작용 결과이다. 연구 결과, 전전두엽 피질이 거짓 또는 참을 말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뇌-영상을 통한 연구 결과 이 부위는 거짓말을 하거나 진실을 말하는 결정을 내리는 데 관여한다. 전전두엽 부위가 손상을 입으면 거짓말을 할 수 없다. 전전두엽 피질을 전기적으로 자극하면 남을 속이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다. 

거짓말을 하려고 하면 기절하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은 거짓말을 할 때마다 코가 길어지는 <피노키오형 인간>이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 대학병원의 한 의사는 전전두엽 부위에 호두 크기의 종양을 가진 사람을 관찰한 바 있다. 이 종양은 감정과 연관된 전전두엽 부위의 활성을 증가시켰다. 이 환자가 거짓말을 하면, 전전두엽 부위의 활성증가로 인하여 경련이 일어났고, 종양을 제거하자 환자는 경련이 사라졌으며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거짓말은 인간 행동의 주된 목록 중 하나이다. <파킨슨병>이나 전전두엽 부위가 손상을 입은 사람들처럼 항상 진실만을 말한다면, 그들은 분별없고 자신에게 해로운 결정을 내리게 된다. 물론 거짓말이 인간 사회에서 필수적이란 말에 모두가 동의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고 배워왔다. 십계명에는 이웃에게 불리한 거짓 증언을 해서는 안 된다는 가르침이 있다. 이슬람교와 불교에서도 거짓을 행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친다. 18세기의 철학자인 <임마누엘 칸트>는 거짓이 “인간 본성의 과격한 선천적 악마”라 했으며, 그것이 설사 생사의 문제라 하더라도 피해야 한다고 했다. 

자연계에서 인간만 거짓과 기만을 행하는 것은 아니다. 여러 종류의 속임수와 사기가 고등동물, 특히 영장류에서 관찰된다. 동물 세계에서의 기만은 한 동물로부터 다른 동물로의 의도적 정보의 전달을 말한다. 동물의 기만이 반드시 의식적 행동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의태와 위장은 그들 자신을 다르게 보이게 한다. 포식자가 싫어하는 <베이츠 의태>의 경우, 무해한 동물이 맛없게 보이거나 또는 독이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한다. 

어린이는 거짓말부터 배운다. 어린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이야기 만들기를 좋아하는데, 최초의 의도적 거짓말은 대개 4~5세 때부터 나타난다. 어린이들이 거짓말쟁이로서 그들의 인생사를 펼쳐가려면 먼저 중요한 인지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그것은 사회적 규범을 인식하고 규범을 어겼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이해하는 능력인 의무추론을 습득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거짓말을 한다는 것은 이런 인지기술을 습득했다는 징후이다. 

사람들은 하루 종일 자신을 속인다. 사람들은 남을 속이기 위해 스스로를 속인다. 자신은 친구들보다 더 똑똑하다고 스스로에게 얘기한다. 내가 후원하는 정당은 오류가 없고, 나 자신도 동료와 집단을 위해 헌신하느라 무척 바쁘다고 스스로에게 얘기한다. 이런 차원에서 <~빠>가 등장하게 된다. 인간은 남을 속이기 위해 자신을 속여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낸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자기기만을 통한 자기고양이다. <로버트 트리버스(Robert Trivers)>에 따르면 인간은 스스로 편안해지기 위해 자신의 자질을 과대평가하도록 진화되어 왔다. 

김환규 서평위원/전북대·생명과학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