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1:15 (토)
“지방분권과 대학, 독일에서 배울 점”
“지방분권과 대학, 독일에서 배울 점”
  • 강성민 기자
  • 승인 2003.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를 찾아서-한독사회과학회

▲2002년 독일 총선과 유럽을 주제로, 총선이후 독일, 프랑스 그리고 유럽연합에 대한 정치적 함의와 변화를 알아본 '2002년 한독사회과학회 추계 학술 심포지엄' 모습. /
 한독사회과학회(회장 박기안 경희대 교수)는 독일 소재 대학 사회과학 박사 출신들의 모임이다. 비슷한 학회로 한독경상학회가 먼저 생겼는데, 둘은 친인척간이라 할 수 있다. 한독사회과학회는 독일 유학자들이 경제경영을 넘어 행정학, 사회학, 교육학, 법학 분야로 늘어나면서 이를 감당하기 위해 지난 1990년 창립됐다. 회원규모는 2백50명 정도다.

 이 학회는 노무현 대통령이 부산에서 연패하던 시절 통일과 지방정부에 대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는데, 그 때문에 참여정부 독일 정책을 위한 인맥 풀로 여기저기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한독사회과학회의 특징은, 독일 지도교수를 중심으로 형성된 친화력 높은 학문적 공조라 할 수 있다. 현재 나우만 재단과도 동맹에 가까운 협조관계를 맺고 있어, 국제대회 때는 이 재단의 지원을 음양으로 받고 있다고 한다. 독일과 한국은 분단경험을 공유한 나라이고, 통독 이후 독일에 대한 한국 사회과학자들의 관심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독일학자들은 한국에 와 학술대회를 하면서 무엇을 얻어가는 것일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유럽 쪽은 아시아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원한다. 식민지 경험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다. 과거 바이마르 공화국 때 프로이센 지역에 일본의 법률, 군사제도를 상당수 도입했는데,  아시아 국가들과 독일의 환경이 비슷하다는 생각도 갖고 있는 듯 하다. 그리고 자신들의 학문적 역량을 아시아에 알리고 싶은 욕망도 있다.”

올해 회장을 맡은 박기안 교수의 답을 들으니 고개가 끄덕여진다. 박 교수는 의욕이 넘치는 회장이다. 한독경상학회 회장도 역임한 그는 “최근 2~3년 전부터 학회가 활발해지기 시작했는데, 여러 분야 전공자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위해서 매번 ‘특집’을 꾸며 논문을 받을 생각이다. 그러면 세미나에 맞춰 미리 연구하는 풍토가 조성되고, 연구도 좀더 특성화될 수 있기 때문 매력이 생기지 않겠느냐는 것”이 그의 예상이다. 올해부터 2년간 국제대회의 테마를 그래서 ‘개혁’으로 잡아봤다. 정치, 경제, 행정, 교육, 문화 분야에서 개혁안들을 끌어낼 생각이다.

독일의 대학제도와 지방분권에 대해 특히 관심이 높다. “독일은 군사, 외교, 과학, 기술분야는 중앙집권적 관리를 하지만, 교육, 경찰, 산업, 행정 등은 지방정부의 독자적인 정책에 의해 유지, 발전되는 지방분권체제에서 출발한다”고 박 회장은 말한다. 대학은 대부분 재정을 지방정부에 의존하는 공교육 체제이며, 그러면서도 학사운영에서는 대학 자체의 시스템에 의한 독자성이 보장돼 있기 때문에, 한국과 일본이 배울 점은 바로 이곳이라고 박 교수는 덧붙였다.

한독사회과학회는 최근 연 1회이던 국제대회를 연 2회로 늘렸다. 학술지는 연 2회를 펴낸다. 앞으로 더 늘려나갈 방침이다. 활발하게 활동하는 회원들이 많다고 박 교수는 대번에 10여명의 이름을 불러줬는데, 서병철 통일연구원 원장, 정영길 동국대 교수, 박응적 한양대 교수, 정명근 상명여대 교수, 윤여덕 서강대 교수 등이 열성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