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25 (금)
아카데미 사람들
아카데미 사람들
  • 교수신문
  • 승인 2002.1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12-07 11:10:57
강철희 고려대 교수(55세, 전기전자전파공학부)는 지난달 23일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제19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강 교수는 CIC2002 위원장을 겸임하고 있다.
김세헌 한국과학기술원 교수(52세, 산업공학과)는 최근 한국항공대에서 개최된 한국정보보호학회 정기총회에서 제8대 회장으로 선출됐다. 김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스탠포드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김용재 대전대 교수(58세, 영문과)는 지난달 23일 노블레스 회관에서 개최된 한국시문학회(KSPA)정기 총회에서 임기 2년의 제9대 회장에 선출됐다. 김 교수는 충남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호서문학회 회장, 대전·충남북사립대학교 교수협의회 연합회 회장 등을 겸임하고 있다.
이덕화 평택대 교수(51세,국문과)는 오는 11일 '제2회 혼불학술상'을 수상한다. 이 교수는 연세대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 여성문학회 회장, 한국문학 연구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명근 연세대 교수(43세, 교육학과)는 지난달 23일 숭실대에서 개최된 한국기업교육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임기 2년의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이병기 서울대 교수(51세, 전기공학부)는 지난 23일 열린 한국공학교육기술학회 총회에서 제6대 회장에 취임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이효성 성균관대 교수(51세, 신문방송학과)는 지난 23일 오후 성균관대 다산경제관에서 열린 한국방송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1년의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 교수는 방송위원회 보도교양제2심의위원장, 제16대 대통령선거방송토론위원회위원 등을 겸임하고 있다.
정기화 덕성여대 교수(56세, 약학부)는 최근 열린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정기총회에서 임기 2년의 학회장으로 선출됐다. 정 교수는 덕성여대를 졸업하고 경희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국응용약물학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다.
정태섭 동국대 교수(54세, 역사교육과)는 지난 10월 개최된 명청사학회 총회에서 학회장으로 선출됐다. 정 교수는 동국대를 졸업하고 일본 경도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인물
권건일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수원여대 유아교육학과)는 지난달 23일 '유아교육과 보육의 다원적 탐색'을 주제로 추계 전국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장호 한국노동경제학회장(숙명여대 경제학과)과 이원덕 한국노동연구원장은 지난달 25일 '노사정 협의모델 발전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조년 대전·충남사회연구회장(한남대 사회복지학과)은 지난달 22일부터 이틀간 '지역균형발전: 이상과 현실'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태환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장(계명대 교육학과)은 지난달 29일 '세계 각국의 대학재정 비교와 국가경쟁력'을 주제로 제36차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김흡영 강남대 우원사상연구소장(신학부)은 '동양과 서양의 영성'을 주제로 제25회 국제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문지성 중국어문학연구회장(대전대 중문과)은 지난달 30일 '중국어문학연구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제68회 정기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박상진 부산외국어대 지중해연구소장(경북대 이태리어과)은 지난달 23일 '지중해의 다양성과 통일성'을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박현숙 이화여대 특수교육연구소장(특수교육과)은 지난 23일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의사소통 지원방안'을 주제로 연구소 개소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배영순 영남대 민족문화연구소장(국사학과)은 지난달 20일부터 이틀간 '새로운 사회, 새로운 역사시대를 조망하는 삶의 방식'을 주제로 2002년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백두권 고려대 정보통신대학장은 지난달 26일 '이동통신 산업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제2회 정보통신 포럼을 개최했다.
백두권 도산아카데미연구원장은 지난달 27일 김우식 연세대 총장을 초청해 '한국 대학 교육의 과제와 연세대의 개혁 사례'를 주제로 11월 '도산 조찬 세미나'를 개최했다.
백좌흠 한국인도학회장(경상대 법학과)은 지난달 23일 '인도의 정치와 여성'을 주제로 제13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서길수 고구려연구회장(서경대 경제학과)은 지난달 23일 '일본에 전해진 고구려 樂과 그 의복'을 주제로 정기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양승무 전국대학사무·총무처장협의회장은 지난달 28일부터 이틀간 전국대학 사무·총무처장협의회 2002 동계세미나를 개최했다.
유귀열 영미어문학회장(경상대 외국어교육과)은 지난달 23일 'The Multiple intelligences Theory and Portfolio Assessment'를 주제로 2002년 추계 학술발표회 및 총회를 개최했다.
육동일 대전·충남 지방자치학회장과 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는 지난달 27일 '행정·과학기술 수도 이전 추진 방안'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시영 전주대 국제상담대학원장(전주대 총장)은 지난달 30일 '부부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사례연구'를 주제로 추계세미나를 개최했다.
임형택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장(한문학과)은 지난달 29일 '21세기에 다시 읽는 실학'을 주제로 동양학 학술회의를 개최했다.
장명봉 북한법연구회장(국민대 법학과)과 한국법학교수회 북한법연구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7일 '북한의 1999년 형법 개정의 의미와 평가'를 주제로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정대철 한국방송학회장(한양대 신문방송학과)은 지난달 23일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정성진 경상대 사회과학연구원장(경제학과)은 지난달 21일 '영남 지역의 노동 실태'를 주제로 2002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정태용 한국전문대학교육연구학회장(대천전문대학장)은 지난달 30일 '전문대학교육의 다양화, 특성화를 통한 고등직업교육의 발전 방안'을 주제로 2002년도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제임스 팔레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장은 지난달 25일 '동북아 정세와 한-러 관계'를 주제로 5개국 대사 초청 특별강연회를 개최했다.
조대우 충남대 경영경제연구소장(무역학과)은 지난달 22일 '환황해 경제권 벤처협력'을 주제로 국제공동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한승옥 숭실대 인문과학연구소장(국문과)은 지난달 28일 '인문학과 지식인'을 주제로 인문과학연구소 학술발표회를 개최했다.

대학
경기대(총장 손종국)와 경기대 서원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김석하)는 지난달 25일부터 2주간 서원건립추진기념 대한민국 서예문인화가 초대전을 개최한다.
경상대(총장 박충생)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원장 곽영훈)은 지질학과 관련정보의 교류를 목적으로 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목원대(총장 유근종)는 지난달 21일 제22회 목원대 건축전을 개최했다.
부경대(총장 강남주)는 지난달 22일 수산과학시술센터 개소식을 거행했다.
성공회대(총장 김성수)는 지난달 27일 '2002대선의 의미와 대학생 선거참여'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순천향대(총장 서교일)와 수원여대(총장 김화자)는 지난달 26일 학술 및 교육시설 등 전반적인 연계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숭실대(총장 이중)는 지난달 26일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 진단과 해법'을 주제로 죠슈아 오버 미 프린스턴대 석좌교수와 프레드 폰 데어 메덴 라이스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제1회 숭실 President's Lecture를 개최했다.
영남대(총장 이상천)와 창원대(총장 이수오)는 지난달 20일 '호남지역과 영남지역의 지형적 특징 및 주거지 형태에 따른 시대의 변천사와 유물의 양상'을 주제로 전시회를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비교민속학회(회장 강재철 단국대 인문학부 교수)는 오는 7일부터 이틀간 '민속과 교육'을 주제로 2002년도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리스크관리학회(회장 김동훈 국민대 무역학과 교수)는 오는 14일 제27회 정기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운동영양학회(회장 이수천 경북대 체육교육학과 교수)는 오는 6일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한국일어일문학회(회장 강석원 동국대 일문과 교수)는 오는 7일 '일본 연구의 현주소 진단과 21세기 일본 연구의 올바른 방향 모색'을 주제로 2002년도 국제학술대회 및 동계학술발표대회를 개최한다.
한국행정학회(회장 김영평 고려대 행정학과 교수)는 오는 13일부터 이틀간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한국행정과 신뢰'를 주제로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