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35 (토)
검찰, 수원대 이인수 총장 '비공개 소환조사' 후 감싸기 의혹
검찰, 수원대 이인수 총장 '비공개 소환조사' 후 감싸기 의혹
  • 이재 기자
  • 승인 2015.07.0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대 교협·야당 교문위원 6일 국회서 기자회견 열고 '폭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딸을 부당채용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이인수 수원대 총장에 대해 검찰이 이례적으로 비공개 소환조사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수원대교수협의회(수원대교협)와 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검찰이 이 총장을 포토라인에 세우지 않기 위해 부당하게 배려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6일 수원대교협과 참여연대,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등 시민사회단체와 정의당 정진후 의원 등 야당 의원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지난 6월 초 이 총장을 소환해 약 10시간에 걸친 비공개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수원대교협 배재흠 교수에게 ‘이 총장 측이 해직교수를 복직시킬 의사가 있으니 대화를 해보라’고 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수원대교협 등은 지난해 7월과 8월 각각 감사원 감사와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를 토대로 이 총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신한은행 기부액 50억원 불법 종편채널(TV조선) 투자 △미술품 관련 비리의혹 △불법 교비지출 △시설공사비 약 51억원 과다 집행 △학위서류 발급 부적정 △ 총장 개인소유 구조물 보강공사 집행 등 48건의 혐의다. 교육부 역시 지난해 5월 종합감사 결과를 토대로 졸업증명서 허위발급과 횡령 등 4건에 대해서 고발했다.

그러나 검찰은 이 총장 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지난해 8월과 9월, 11월 세 차례에 걸쳐 수원대교협 등이 고발인 조사를 받았지만 같은 시기, 이 총장 측은 참고인 조사를 받은 것이 전부다. 이 뿐만 아니다. 이 총장은 지난 2013년과 2014년 모두 국회 국정감사 사학비리 관련 증인으로 거론됐으나 끝내 채택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측은 검찰과 여당이 이 총장을 비호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실제로 이들이 배후로 지목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검찰 측에 ‘작년 국감 증인 채택 논의가 있던 때 교문위원장실을 찾아간 것은 사실’이라는 답변서를 제출했다. 이 답변서에 김 대표는 ‘(이 총장을 국감 증인 채택 명단에서) 빼달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배재흠 교수는 “검찰은 보다 적극적으로 이 총장 수사를 진행해 구속·기소 처분을 내려야한다. 이미 온갖 비리와 전횡은 사실로 확인됐다. 사학비리를 비호하는 세력은 교육계에서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 기자 jae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