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40 (금)
백담사 ‘만해마을’ 기증 받은 동국대
백담사 ‘만해마을’ 기증 받은 동국대
  • 교수신문
  • 승인 2013.04.04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해사상실천선양회, 건물 6동과 부대시설 일체 기증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 있는 백담사 만해마을 모습.
지난 2003년 설립된 ‘만해마을’을 동국대가 운영하기로 했다. 만해마을을 운영해 왔던 재단법인 만해사상실천선양회가 만해마을의 건물과 부대시설 일체를 동국대에 기부한데 따른 것이다.

 

만해사상실천선양회를 설립해 운영해 온 조계종 3교구본사 신흥사 조실 오현 스님은 지난 3일 오전 선양회 서울사무소에서 김희옥 동국대 총장과 ‘만해마을 무상증여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김희옥 동국대 총장(사진 왼쪽)과 만해사상실천선양회를 운영해 온 오현 스님(사진 오른쪽)
오현 스님은 “그동안 만해마을을 건립해 만해스님의 민족정신을 기리고 스님의 문학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만해스님은 동국대의 전신인 명진학교 1기 졸업생으로 동국대를 상징할 수 있는 분으로, 불교정신을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동국대가 스님의 이같은 정신을 잘 받들어 계승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희옥 동국대 총장은 “만해스님의 민족자주정신과 불교개혁정신, 그리고 문학정신을 계승해 전 국민의 교육도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화답했다.

 

이번에 동국대에 기증된 만해마을은 문인의 집(숙박 및 문인집필시설, 객실 47실 200여명 동시 수용), 만해기념관(박물관), 만해학교(교육시설), 서원보전(사찰), 만해수련원, 청소년수련원(500여명 수용가능 수련시설)등 건물 6개동과 종각, ‘님의 침묵 광장’ 등 부대시설로 이뤄져 있다. 토지면적만 21,000㎡에 달하고, 건물 면적도 12,000㎡에 달하는 대규모 전시ㆍ교육ㆍ 수련시설이다.

동국대 관계자는 “만해마을 인수절차를 밟고 만해사상실천선양회가 그동안 추진해온 만해스님 기념사업 등 목적사업을 계승하고 ‘만해마을 플러스 프로젝트’를 가동해 지역의 부족한 교육 인프라를 확대해간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동국대는 특히 장기적으로 국제평화캠퍼스를 구축한다는 목표아래 만해마을 캠퍼스 교육원을 두고 운영위원회와 운영지원본부를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