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0:05 (토)
인터뷰 : 새 민교협 공동의장으로 선출된 박상환 성균관대 교수(동양철학과)
인터뷰 : 새 민교협 공동의장으로 선출된 박상환 성균관대 교수(동양철학과)
  • 교수신문
  • 승인 2002.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07-06 11:59:21
교수노조 출범이래 정체성의 혼란을 겪어왔던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이하 민교협)’가 새 의장단을 꾸려 진보적 전문가 단체로서의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민교협’은 지난 26일 대의원대회에서 16기 공동의장으로 박상환 성균관대 교수(동양철학과)를 선출했다. 이날 박 교수는 “변화된 사회적 지형속에서 민교협의 기능과 역할도 달라져야 한다”며 “교육 민주화를 이뤄내는 부분에 대해 교수노조와 협력하는 한편 사회의 민주화를 위해서도 더욱 노력할 것”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민교협의 정체성과 활동방향에 대해 여러 차례 내부 토론이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15기 민교협의 주된 활동중의 하나는 교수노조 출범을 현실화시킨 것이었습니다. 민교협이 교수노조의 산파역할을 했던 셈이죠. 민교협에서 활동하던 많은 교수들이 교수노조 활동에 가담했고, 활동의 많은 부분이 교수노조와 중복됐습니다. 양 조직이 어떠한 차별성을 지니는지, 민교협만의 역할은 무엇인지 고민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와중에 민교협의 ‘발전적 해체’도 진지하게 검토했습니다. 결론은 노조의 역할과 민교협의 역할은 다를 수 있으며, 노조가 하기 힘든 부분을 민교협은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중첩되는 부분은 역할분담을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으로 ‘역할분담’이라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동안 민교협은 교육의 교권 침해, 대학 분규 등 교육현장에서 벌어지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교육 민주화를 위한 활동들이었죠. 그러나 요즘 이 부분의 활동들은 주로 교수노조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민교협에서 중요시하던 하나의 역할이 교수노조측으로 넘어간 것이죠. 민교협이 제 목소리를 지니기 위해서는 이 변화들을 받아들여야 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민교협이 그동안 분산됐던 힘을 사회적 민주화를 위한 활동으로 집중시켜야 할 시점이라고 봅니다.”
△교수노조는 어려운 부분이지만 민교협에서는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현 단계에서 보면 교수노조는 아직 합법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정정도의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데올로기 문제나 정치적인 측면을 직접적으로 건드리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또한 교수노조보다는 민교협이 국가보안법 문제, 주한미군 주둔의 문제, 의약 분업 문제 등 정치적·사회적 문제에 보다 많은 힘을 기울일 수 있을 것입니다. 민교협은 이들 사안에 대해 전문성에 기초한 대안을 제시하거나 정책을 비판함으로써 현실 변화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고 봅니다.”
△16기 민교협의 활동은 어디에 중점을 두실 계획입니까.
“아직 공동의장단 사이에서 활동 계획을 명확하게 토의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조만간 전체적인 활동의 윤곽들이 잡혀지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간 방만하게 다루어진 많은 사안들을 검토해서 가지칠 것은 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사안들에 집중하자는 겁니다. 지금껏 민교협은 너무 많은 것들을 다루려고 한 측면이 있었습니다. 민교협의 협력을 요청한 사안들은 셀 수 없이 많고 끊임없이 들어오는데, 인력은 부족한 상태입니다. 민교협이 모든 문제를 감당할 수 없다면, 방향 설정을 좀더 분명히 해서 사안별로 과감하게 결단을 내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민교협의 활성화가 이뤄지기 위해서는 신진인력의 영입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만.
“상지대, 한신대, 서울대 등 몇몇 대학들은 늘어나는 추세이지만, 그외의 대학들의 경우 신입회원으로 가입하는 교수들이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속적으로 충원이 되고 있지만, 가입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비단 어제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민교협이 가장 골머리를 앓고 있는 부분이기는 합니다. 가장 큰 문제이자 가장 어려운 문제이죠.”
△대선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민교협 차원에서 계획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각 정당 후보자들에게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려고 합니다. 비록 거대 정당의 후보자가 불참하긴 했지만 지난 대선 때에는 각 후보자들과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대선에서도 마찬가지의 활동을 좀더 적극적으로 벌일 계획입니다. 민교협의 영향력이 예전에 비해 축소된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한계를 넘어 민교협의 목소리가 사회적인 반향을 일으킬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민교협은 지금 전환기에 서 있습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