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0:40 (일)
“과학벨트, 과학기술특화대학만 살리고 기존 대학은 공동화 초래”
“과학벨트, 과학기술특화대학만 살리고 기존 대학은 공동화 초래”
  • 김봉억 기자
  • 승인 2011.09.01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민 전남대 자연과학대학장, 30일 토론회서 비판

허민 전남대 자연과학대학장
정부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추진과 관련해 “수월성과 경쟁력보다 정치적 판단이 앞선 결정”이라고 공개적인 비판이 제기됐다.

허민 전국자연과학대학장협의회 부회장(전남대 자연과학대학장ㆍ사진)은 지난 30일 광주테크노파크에서 열린 과학벨트사업 광주ㆍ전남지역 토론회에서 “과학벨트 추진은 전국 기초학문관련 대학의 참여를 배제하고 있으며, 전국 70여개 자연과학대학과 의대, 공대, 농대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모은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허민 부회장은 이번 과학벨트 추진과 관련해 “정부가 보다 철저하고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촉구했다.

현재 과학벨트 사업이 5개 과학기술특화대학(한국과학기술원, 광주과학기술원,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울산과기대, 포스텍)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나타냈다. 허 부회장은 “광주ㆍ전남 대학교수와 단체들이 과학벨트 유치를 위해 열심히 도왔지만 현재 사업예산 6천억원은 모두 광주과기원의 몫이 됐다”며 “광주ㆍ전남지역에 기초과학과 관련해 이미 1천500명의 교수와 6만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인데 정부는 과학기술특화대학 중심으로만 기초학문을 재정비하고 기존 대학들의 공동화를 초래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허 부회장은 이어 “연구단에 참여하는 교수들에 대한 연속적인 신분 보장과 지원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다”라며 “이처럼 불안정한 사업 추진은 국내 및 해외 중량급 과학자, 재외과학자들의 참여를 힘들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허 부회장은 또 “‘누구를 위한 과학벨트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과학벨트 사업이 진정 경쟁력 있고 수월성 있는 세계적 연구 역량을 집중시켜 기초과학의 특성화, 세계화를 이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는 정부가 과학벨트 사업과 관련해 전국을 돌며 의견을 받기 위해 마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