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8:15 (토)
대구대, 발달장애인 위한 '고등교육과정' 개설
대구대, 발달장애인 위한 '고등교육과정' 개설
  • 교수신문
  • 승인 2011.02.15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PACE 프로그램...3년 비정규 특별 교육과정

대구대(총장 홍덕률)가 특수교육 재활과학 사회복지 분야의 특성화를 기반으로 발달장애인 및 지적 장애인을 위한 K-PACE(소장 이근용, Korea- Professional Assistant Center for Education) 고등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대구대 평생교육원(원장 김규수) 산하에 설치된 K-PACE 프로그램은 3년 과정의 비정규 특별 교육과정으로 고등교육의 기회가 극히 제한적이었던 발달장애인들에게 제공되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다.

특히 발달 장애인은 대부분 대학의 장애인 특별전형의 대상에서도 제외되고 있는 실정이어서 대구대가 선보인 이번 교육과정은 발달 장애인들을 위한 새로운 교육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대구대 K-PACE 프로그램은 단순 직업 훈련 중심의 교육을 넘어 독립적인 사회생활에 필요한 일상생활훈련, 독립생활훈련, 사회성훈련, 문제해결능력, 진로교육을 위한 고등교육 프로그램이다.

또 미국 루이스 대학(National-louis university)의 PACE 프로그램에서 다년간의 인턴과정을 통해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교수들이 학생들을 지도한다. 직업훈련 중심의 교육과정은 물론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위한 3년 과정의 전문 교육을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1년의 전공심화과정을 둔다.

또한 다양한 직종의 인턴쉽 체험을 제공하고 자매대학인 미국 National-Louis 대학의 PACE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교환학생 및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K-PACE에 입학하는 발달장애 학생들은 넓은 캠퍼스에서 대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사회 통합 체험을 경험하며 주 2일 대학식 수업과 주 3일 직장 인턴쉽 체험을 통해 연 1000시간 이상, 직무분석과 직무조정 등 발달장애인의 적합 직무 체험을 제공한다.

전원 기숙사 활동을 통해 월 3회 이상 특별 프로그램 및 연 1회 해외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독립생활과 사회생활기술 및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K-PACE 종사자 전원 성폭력과 범죄관련 신원조회와 예방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성희롱과 성폭력 방지를 위한 안전 시스템도 갖춘다.

25명을 선발하기 위해 2월 21일부터 25일까지 원서를 접수는 받는 대구대 K-PACE는 서류전형을 거쳐 입학사정위원회의 사정 및 평가, 면접 전형을 거쳐 신입생을 선발한다. 소정의 과정을 마친 학생들에게 총장명의의 수료증을 수여하며 선발된 학생들에게 기숙사 및 교내생활을 돕는 전문적인 개별 상담 및 생활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K-PACE 센터 소장을 맡은 이근용(직업재활학과) 교수는 “K-PACE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다른 장애인에 비해 교육과 재활의 기회가 제한되었던 발달 장애인들에게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해 특수교육과 재활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대구대는 2월 1일자로 평생교육원내 K-PACE센터를 설치하고 행정인력을 배치하는 등 행정지원체제를 갖추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문의 K-PACE센터(http://lifelong.daegu.ac.kr/kpace, 053-850-4610)

*자료 : 대구대 홍보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