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45 (토)
이주호 장관 “취업지원과 만들어 대학생 취업 지원”
이주호 장관 “취업지원과 만들어 대학생 취업 지원”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1.01.12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신문> 주최 ‘대학언론 기자학교’ 특강서 “지역대학 취업률 10%P 높이겠다” 강조

교육과학기술부가 취업지원과를 신설해 대학생 취업을 본격 지원한다. 또 산학협력 실적을 교수평가에 반영하도록 유도하는 등 산학협력을 활성화해 51.3%인 지역대학의 취업률을 2013년까지 6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주호 교과부 장관은 12일 <교수신문> 주최로 건국대 산학협동관에서 열린 제10기 전국 대학언론 기자학교에서 ‘2011년도 고등교육 정책 방향’을 주제로 특강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교수신문> 주최 대학언론 기자학교에는 전국 37개 대학 100여명의 학생기자가 참여하고 있다.

이 장관은 이날 특강에서 “지역대학 발전이 올해의 중점 과제”라며 “산학협력 선도대학 50개를 육성하고, 지역대학 취업률을 10% 포인트까지 높여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특히 “가장 중요한 고객이 학생인데 교과부가 서비스 정신이 부족했던 것 같다”라며 “산학협력국을 신설해 그 산하에 취업 지원과를 둬서 정부가 대학생 취업을 지원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취업률을 높이려면 산학협력이 핵심”이라며 “파트너십 기업이 늘면 취업 기회가 늘 것이기 때문에 산학협력 가족회사를 확대하고, 이를 위해실용교육을 지원하려고 한다”라고 밝혔다. 취업 맞춤형 교육과 현장실습을 강화하고 산학협력 실적을 교수평가에 반영하도록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이 장관은 또  “대학생 취업과 관련된 경제단체들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실무협의체를 운영해 인턴십이나 창업 강좌 등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장관은 “취업을 강조하는 것이 꼭 취업 과목만 하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지식사회에 필요한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길러내야 하는데, 1·2학년 때에는 인문학·철학 등 폭넓은 교육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고 3·4학년에 올라가서는 현장과 연결된 교육을 많이 하는 방향으로 돼야 한다”라며 “둘을 잘 조화시키는 것이 좋은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최근 가장 큰 이슈 가운데 하나인 등록금 문제에 대해 이 장관은 “대학 재정에서 등록금 의존도가 너무 높아 대학들이 어려워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 재원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라며 “정부의 재정 지원을 확대하고 기부금을 활성화하는 등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을 많이 열어주겠다”라고 말했다.

대학 구조조정에 대한 의지도 다시 한 번 드러냈다. “2012년에 69만명인 학령인구가 2025년이 되면 40만명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입시경쟁은 자연히 해소되겠지만 대학 입장에서는 구조조정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장관은 “지난해 연말 서울대 법인화법이 통과됐고 거점 국립대를 시작으로 법인화 논의가 활발할 것 같다”라며 “사립대의 경우 학자금 대출한도 제한 제도라고 해서 리스트를 발표한 적 있는데, 올해 국회에 법안을 통과시켜 부실 대학 퇴출 제도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 대학생 기자들은 대학 구조조정과 국립대 법인화 등에 관해 집중적으로 질문을 쏟아냈다. 한성대 학보사 기자가 “대학을 구조조정하면 인기 없고 취업이 잘 안 되는 인문계열 학생은 어떻게 할 것이냐”고 묻자 이 장관은 “사회적으로 조정돼야 할 학과가 조정되지 않으면 결국은 그 학과 학생이 어려워지는 것 아니겠느냐”라며 “대학 구조조정의 궁극적 목적은 학생들을 위한 것”이라고 답변했다.

그러자 덕성여대 학보사 기자는 “취업이 어렵고 학생들의 지원이 낮아지는 학과는 철학과, 사학과 등 순수학문”이라며 “프랑스는 철학 교육을 의무적으로 하고 있는데 이게 교육선진화 취지와 맞는 것인지”, 용인대 학보사 기자는 “현재 대학교육 정책이 취업 위주인데 학문을 위한 교육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재차 물었다.

이에 이 장관은 “인문학적 소양은 어떤 전공을 가지더라도 필요하기 때문에 인문교육은 강화돼야 한다”라며 “다만 학생들이 직업을 선택할 때 그쪽 분야의 직업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학과 구조조정과 학문 발전은 분리해서 생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또 “학문으로서의 인문학 분야 연구는 훨씬 더 활성화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인문 분야의 연구 지원을 많이 강화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양대 학보사 기자는 “산학협력이 공과대학이나 용이한 특정 학과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라며 “인문대학이나 자연과학 대학 등 다른 단과대학 안에서 산학협력을 활성화 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물었다.

이 장관은 “산학협력이 공대 중심으로 돼 있는데, 현장을 보면 인문대나 다른 분야도 얼마든지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라며 “지역 공공기관의 경우 인문대학 학생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공 부문이라든지 지역사회에 다양한 인력수요가 있는 분야가 있기 때문에 산학협력을 폭넓은 분야로 확대해서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약속했다.

국립대에 학생 기자들은 국립대 법인화에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공주대 학보사 기자는 “등록금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대학을 법인화하면 일본보다 더 양극화 현상이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하며 대책을 요구했다.

이 장관은 “일본은 하나의 법으로 한꺼번에 법인화를 해 버렸고 국립대에 대한 재정 지출을 줄이겠다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에 양극화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라며 “우리는 각각의 대학에 맞는 법인화를 추진하겠다는 것이고, 재정 지원을 줄일 의도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대 법인화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이사회에 교과부 차관과 기획재정부 차관이 이사로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도 “우리가 요구한 게 아니라 서울대 구성원들이 교과부가 참여해야 재정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해서 들어간 것으로 안다”라며 “정부가 개입하겠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학부모나 교사를 대상으로는 특강을 많이 했는데, 대학생들은 만날 기회가 별로 없었다”라며 “대학생 여러분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것이 궁금한지 알 수 있어 저한테도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