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35 (일)
교수 71.5% "MB교육정책 '공정사회' 맞지 않아"
교수 71.5% "MB교육정책 '공정사회' 맞지 않아"
  • 박수선 기자
  • 승인 2010.10.19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총 설문 결과, "입학사정관제 특혜시비 우려" 61.6%

대학교수와 교육전문가들이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하고 있는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해 특혜시비 등을 이유로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교총, 회장 안양옥)는 19일 교수·학자 203명과 교사 77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교수·학자의 61.6%는 ‘입학사정관제가 특혜시비 등의 우려가 있어 공정한 사회와 배치될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이명박 정부의 전반기 교육정책이 ‘공정한 사회에 부합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71.5%에 달했다. 

공정한 사회를 위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부분으로는 학벌 문제를 꼽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실력에 따른 정당한 보상기제 마련‘(31.4%), ’사교육·공교육 선택 기회 불공정 해소‘(22.7%), ’교육기회 부여‘(21.50%)순으로 나타났다.

이명박 정부의 후반기 정책기조인 ‘공정한 사회 실현’에 대해서는 80%정도가 적절하다고 밝혔다.

한국교총은 19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후반기 이명박 정부, 공정사회를 위한 교육과제’를 주제로 전문가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임연기 공주대 교수(교육학과)는 “입학사정관제는 입시비리에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현재의 모집인원을 유지하면서 시범기간을 늘려 기반을 충실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정사회와 교육’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 박효종 서울대 교수(윤리교육과)는 “공정사회의 주춧돌을 놓는다는 점에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이라며 “공정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좋은 인성’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을 위해 학교와 선생님의 권위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