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40 (일)
국감, 사분위원장 증인 채택 문제로 파행
국감, 사분위원장 증인 채택 문제로 파행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0.10.06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4당 “사분위원장 증인 채택해야” … 국정조사도 요구

교육과학기술부에 대한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이틀째 파행을 거듭했다. 첫날 ‘관제 시위’ 논란으로 회의가 중단되는 파행을 겪은 교과부 국감 둘쨋날인 6일, 상지대 정이사 선임 과정과 관련한 이우근 사학분쟁조정위원장의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개회 1시간여 만에 국감이 중단됐다.

이날 국감은 이은우 국립중앙과학관장이 업무보고를 마치자 민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이 이어졌다. 안 의원은 “교과위 위원 중 일부가 상지대 전 이사장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라며 “이들에 의해 김문기 이사장의 증인 채택이 무산된 게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안 의원은 이어 “김 이사장에게 후원금을 받은 사람이 국정감사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며 “후원금을 받은 것이 사실이라면 어제 합의(증인 채택)는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한나라당 간사인 서상기 의원은 “어제 여야가 합의해 오늘 국감을 진행한 것이 아니냐”라며 조정을 시도했지만, 국감장에서 의원들 간에 고성이 계속 오갔다.

변재일 교과위원장은 “이미 여야 간사 간에 합의한 내용”이라고 말했지만, 의원들 간의 의사진행 발언이 이어지자 “여야 간사들이 상지대 사태와 관련한 증인채택 등에 대해 합의한 후 국감을 진행하겠다”라며 정회를 선포했다.

이날 국감은 과학기술 분야에 대해 질의할 예정이었지만 의원들의 공식 질의가 시작되지도 않은 채 회의 개시 1시간 10여분만에 정회된 후 속개되지 않았다.

대신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교과부 기자실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상지대 사태와 관련해 이우근 사분위원장의 증인 채택과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성명서 발표에는 민주당 안민석·김영진·김유정·김춘진 의원,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 민주노동당 권영길 의원, 무소속 유성엽 의원 등 야당 소속 교과위원 8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상지대 구재단 복귀에 반대하며 국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수 개월 동안 노력해 왔다"‘라며 ”그러나 정부와 한나라당의 반대와 방해로 사분위의 상지대 결정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는 전혀 이뤄지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야당 의원들이 한 뜻으로 상지대에 대한 긴급현안질의, 청문회, 국정감사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2008년, 2009년 국감에서 증인으로 채택된 바 있는 사분위원장을 올해 한나라당이 증인채택에 반대하고 나서 증인 없는 국감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고 여당에 국감 파행의 책임을 돌렸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이우근 사분위원장 증인채택 △비리사학 비호 의혹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 △여야 원내대표의 국정조사 합의 등 3가지 사항을 요청했다. 민주당 간사인 안민석 의원은 “한나라당은 상지대 사태 등의 진상규명을 위해 이우근 위원장 증인채택에 즉각 응해야 한다”라며 한나라당이 증인 채택에 응하지 않을 경우 오늘 국감은 응하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