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9:55 (일)
21년만의 정상화 … 조선대 “구 경영진 참여 용납 않겠다”
21년만의 정상화 … 조선대 “구 경영진 참여 용납 않겠다”
  • 박수선 기자
  • 승인 2009.12.15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분위 26일 임기만료 앞두고 조선대 정이사 선임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가 4개 대학(광운대·상지대·세종대·조선대) 가운데 유일하게 조선대를 정상화하기로 의결하고 1기 활동을 마무리했다. 사분위는 지난 10일 전체회의에서 조선대 정상화 방안을 심의한 결과 8명(이사 7명, 예비이사 1명)을 정이사로 선임했다. 나머지 1명은 공석으로 남겨뒀다. 아직 추천을 안 한 종전이사 몫으로 알려졌다. 사분위 관계자는 “21년 동안 임시이사체제로 운영돼 온 대표적인 대학을 사분위원들이 협의를 통해 정상화 시킨 것”이라면서 “제한이 많았던 임시이사 체제를 벗어나 학교 발전에 기틀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조선대 ‘민주적 정이사 쟁취 범조선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의 정이사 선임결정에 대해 “조선대 구성원들의 부단한 노력이 반영된 법인 정상화는 환영하지만, 구성원들의 정상화 원칙에 벗어난 구 경영진 인사들의 이사회 참여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제공 : 조선대 홍보실


하지만 사분위 내부에서는 조선대 정이사를 구성하는 마지막 회의까지 적지 않은 진통을 겪었다. 한 사분위원은 “종전이사에서 3명을 추천했고, 조선대 구성원과 교과부가 2명씩 추천했다”면서 “종전이사들이 추천한 이사가 최대 5명까지 갈수 있는 비율이지만 올해를 넘기면 모두 종전이사 쪽에 추천권을 넘겨줄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조선대는 사분위의 정이사 선임 결정을 일단 반기면서도 구 경영진의 복귀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선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기대와 달리 부정비리를 저질러 학교에서 퇴출된 자들의 가족이 정이사 명단에 포함돼 있다고 한다”면서 “이는 우리 구성원의 염원을 짓밟는 행위이며, 학교 정상화의 목적과 취지에 전혀 부합되지 않는 비정상적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이사 정수를 선임하지 않은 것에도 “다른 의도가 숨어있지 않느냐는 의혹을 불러일으키게 한다”면서 “지역사회와 학내 구성원이 합의한 정상화 원칙에 벗어난, 전 경영진의 가족이 이사회에 참여하는 것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조선대 관계자는 “박철웅 전 총장 가족 쪽에서 종전이사 2명이 정이사를 추천한 것에 대해 무효라고 소송을 제기하는 등 종전이사들 가운데도 관계가 좋다고 볼 수 없는 사람도 있다”면서 “구체적으로 정이사 명단이 밝혀지면 대응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상화 길을 텄지만 순탄치 않은 여정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공석인 정이사 자리를 놓고도 논란의 여지는 남은 상태다. 공석인 이사 1명에 대한 선임은 2기 사분위에서 다뤄질 가능성이 높다.

논란의 불씨는 남았지만 정이사를 선임한 조선대는 사정이 나은 편이다. 정상화를 추진하는 나머지 대학에서는 사분위원 교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대통령이 위촉하는 사분위원들을 정부 입맛에 맞는 보수 인사로 채우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다. 오는 26일로 사분위원 11명 가운데 8명의 임기가 끝나면서 사분위원들이 대폭 교체된다. 새로운 사분위원은 국회의장(3명), 대통령(2명), 대법원장(3명)으로부터 추천받아 대통령이 위촉한다. 현재 추천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빠르면 오는 27일 새로운 사분위원 구성이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한 상지대 교수는 “아무래도 새로 위촉되는 사분위원들은 사학을 개인의 소유로 보는 보수 인사들이 많을 것”이라며 “새롭게 구성된 사분위가 정이사를 어떻게 선임할지 불안감이 크다”고 말했다.

박수선 기자 susun@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