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3:10 (금)
[송년특집] 2001년 교수 대학사회의 주요흐름- ② 대학사회
[송년특집] 2001년 교수 대학사회의 주요흐름- ② 대학사회
  • 안길찬 기자
  • 승인 2001.1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원마련 활발, 시민대학 모색 신선
예년과 다름없이 올해도 대학들의 가장 큰 고민은 재정난이었다. 비록 두뇌한국(BK)21 사업 등 국가정책 사업에서 흘러드는 재원이 조금씩 늘고 있긴 하지만 궁핍한 살림을 감당하기에는 역부족이란 것이 대학들의 변. 빠듯한 살림을 타개하기 위한 대학들의 대응방식은 올 들어 사뭇 달라졌다. 과거 같으면 일방적·전폭적 지원의 목소리만 높이던 대학들이 공격적인 재원확보 방안을 들고나선 것이다.

그 첫째는 3월, 연세대가 제기한 ‘기여우대입학제’. 연세대는 교육부의 거듭된 불가방침에도 불구하고 “사립대 재정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타개책으로 결코 물러설 수 없다”며 강행을 분명히 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기부금, 토지, 건물 등 현물을 기증한 물질적 기증자와 국가사회 발전에 현저히 기여해 명예를 높인 비물질적 기여자의 자녀를 심사를 통해 입학혜택을 주겠다”고 선언했다. 부의 분배를 통한 학교발전의 논리를 내세워 본격적인 학벌장사에 뛰어든 연세대를 보는 대학사회의 시각은 곱지 않다. 그러나 그 열매가 너무나 달기에 연세대는 아랑곳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교육부와 연세대의 맞대응이 어떤 결과를 빚을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는, 지방대 총장들의 ‘지방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정 요구. 윤덕홍 대구대 총장을 비롯한 21명의 지역대표 총장들은 연초부터 마련해온 ‘지방대 육성을 위한 특별법안’을 들고서 지난 10월23일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입법공청회를 갖기도 했다. ‘지역소외’, ‘수도권 집중’을 탄식하면서도 자리만 지켜온 총장들이 직접 입법활동에 까지 나섰다는 것은 이례적인 현상이었다. 그러나 이는 곧 그만큼 지방대의 위기가 심화되고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었다. 특별법안을 통해 총장들은 정부세출예산의 5%를 지방대에 지원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셋째는, 시민대학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상지대의 실험’. 상지대는 지난달 1일 시민대학추진위 출범식을 갖고 ‘시민대학’ 전환을 선언했다. 상지대의 시민대학 추진은 근본적으로 재정난 타개를 위한 목적은 아니다. 그러나 학생등록금 마저 빼돌려 배를 불리고 있는 비리사학의 불건전한 행태를 고려할 때 투명한 경영과 민주적 운영방식을 정착시켜 궁극적으로 대학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목적에서는 일치한다. 특히 상지대가 주목된 것은 시민과 학생구성원이 대학운영 주체가 되는 새로운 대학운영방식의 실험에 나선 까닭이다.
안길찬 기자 chan1218@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