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05 (일)
“인문학 연구, 생명과학 발전에 도움”
“인문학 연구, 생명과학 발전에 도움”
  • 김재호 기자
  • 승인 2007.04.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문예미학회, ‘인문학 ’ 심포지엄
인문학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특별위원회 인문정책연구위원회(위원장 안삼환 서울대 교수)와 문예미학회(회장 정지창 영남대 교수)는 지난 27일 대구MBC 대강당에서 ‘인문학의 학제간 연구·교육 현황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8차 인문정책 심포지엄을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선 인문학과 생명과학·정보과학기술 분야의 학계간 연구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제반 여건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영평 대구대 교수(도시행정학)는 주제발표를 통해 “생명과학은 최근 유전자 조작, 동물복제, 줄기세포 등과 같은 연구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면서 단순한 자연과학의 영역을 초월해 국민의 안전문제, 생명윤리나 도덕, 법 규범의 분야까지 확장됐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학의 생명윤리 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전 교수에 따르면 생명과학(공학) 전공 학과의 전체 개설 과목수 1천5백9개 과목 가운데 인문학 관련 과목수는 50개 과목뿐이다. 그나마 인문학 과목 중 대부분이 취업을 염두에 둔 어학강의뿐이다. 대학원은 생명과학(공학) 전공 학과의 전체 개설 과목 수 31개 과목 중에서 단 1개 과목만 인문학 관련 과목이 개설됐다.   

아울러 인문학자, 생명과학자, 생명과학도(대학원생) 등 총 1백12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69%가 인문학과 생명과학의 협력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동의했다. 50% 이상이 철학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70.8%는 인문학 연구가 생명과학의 발전에 도움을 준다고 응답했다. 하지만 76.1%는 현재 인문교육이 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은경 전북대 교수(과학학)는 인문학과 정보과학기술 학제간 연구에 관한 주제발표에서 “정보과학기술 관련 교과과정에 인문학 교육을 보강하고 있지만 ‘글쓰기 계열’ 교과목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므로 균형을 잡기 위한 보완이 필요하다”며 “공대 교수들은 어학을 제외하면 실제로 인문학 등 공학 소양교육의 필요성을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인문학 분야 국가지원을 놓고 상반된 의견이 오갔다. 박경하 중앙대 교수(역사학)는 “학진 및 개별적 연구지원단체 등에 의존하고 있는 현재의 빈약한 인문학 지원 방식은 전면적으로 재조정돼야 한다”면서 “인문학의 연구·교육·사회적 확산에 대한 지원 조직과 재정을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해주는 ‘인문진흥기본법(가칭)’의 제정이 필수적이다”라고 밝혔다.

홍승용 대구대 교수(독문학)는 “인문학만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법적 행정적 장치를 마련하려는 주장은 학제간 연구 정신과 어울리지 않는 밥그릇 챙기기로 보이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홍 교수는 이어 “인문진흥기본법(안)이 당연한 가치로서 전제하고 있는 국가경쟁력과 고부가가치라는 개념은 궁극적으로 경제논리에 종속되어 있다”면서 “학진의 지원 비중이 커진 이후 학술운동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온 역설적 경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