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35 (토)
원광대 산림조경학과 김상욱 교수 연구팀, SCIE급 저널에 논문 게재
원광대 산림조경학과 김상욱 교수 연구팀, SCIE급 저널에 논문 게재
  • 배지우
  • 승인 2024.03.1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ID-19 전후 치유의 숲 이용객 이용 행태 분석 연구

원광대학교(총장 박성태) 농식품융합대학 산림조경학과 김상욱 교수 연구팀이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이용해 COVID-19 전후 치유의 숲 이용객 이용 행태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 논문 ‘소셜 빅데이터로 살펴본 치유의 숲 네트워크 변화 : COVID-19 전후 치유의 숲 이용행태에 대한 시계열적 접근’을 MDPI forests(IF: 2.9)에 게재했다.

제1저자 윤주영 대학원생 사진
제1저자 윤주영 대학원생 사진

 

텍스트마이닝은 데이터에서 주요 키워드를 추출하고, 키워드 집합 관계를 확인하여 가치 있는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으로 이용객의 객관적 인식을 탐색하여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 전략과 사용자 맞춤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어 이용객 인식을 비롯해 감성 분석 및 마케팅 분야 등에서 관련 연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김상욱 교수 연구팀은 다양한 산림환경 요소를 활용하여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치유의 숲’과 관련하여 COVID-19 발생 전후 시계열적으로 치유의 숲 이용객 이용 행태 변화 및 관심사 변화 요인을 도출했다.

시기별 치유의 숲 이용 행태 변화 도출 요인으로 치유의 숲 방문 자체가 개인 및 소수 중심 방문으로 변화했으며, 치유의 숲 이용에 있어 산행(hiking)과 관광(Tourism)이 새로운 요인으로 작용한 가운데 이를 선행 연구 결과 및 COVID-19 시기에 사람들의 이용 행태와 비교 제시함으로써 유효한 결과임을 확인했다.

특히 QAP 상관 분석을 통해 COVID-19 전후 관광객의 치유의 숲 이용 행태가 변화했으며, 이전과 비슷한 양상으로 변화하지 않음을 확인했다.

제1저자로 참여한 윤주영(사진) 산림조경학과 대학원생은 “치유의 숲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를 시작했을 때 교수님과 동료 대학원생들이 많은 지원을 해줘 감사하다”며 “산림자원을 활용한 치유 공간이 늘어나 국민의 산림치유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하는 것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교신저자인 김상욱 지도교수는 “코로나를 극복하고 엔데믹에 도달한 현재, 치유의 숲 방문을 중장기적으로 연계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개별 및 가족 중심의 치유 프로그램 개발 및 자연 중심 관광 공간으로의 확대가 필요함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