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0 (토)
인하대 하수종 학생, AI·IoT 해커톤 대회 디지털 오토 & 모빌리티 부문서 우승
인하대 하수종 학생, AI·IoT 해커톤 대회 디지털 오토 & 모빌리티 부문서 우승
  • 방완재
  • 승인 2024.03.1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수종 학생 포함된 ‘ColorSavesLife’팀 우승 성과
시각장애인도 운전할 수 있는 기술 제안 높은 평가
하수종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생(사진 왼쪽에서 첫 번째)과 ‘ColorSavesLife’팀이 우승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하수종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생(사진 왼쪽에서 첫 번째)과 ‘ColorSavesLife’팀이 우승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하수종 기계공학과 학생이 독일 베를린에서 최근 열린 AI·IoT 해커톤 대회인 ‘Bosch Connected Experience(BCX24)’의 디지털 오토 & 모빌리티 부문에서 우승했다고 18일 밝혔다.

‘ColorSavesLife’팀은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SEA:ME(Software Engineering Automotive & Mobility Ecosystem)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하수종 학생과 국민대학교 학생, 외국인 학생 등 총 5명으로 구성된 팀이다. 

ColorSavesLife 팀은 시각장애인도 운전할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을 팀의 비전으로 정했다. 차량 앞유리에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도로 위 물체를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분석한 뒤 색상 정보를 운전자에게 ‘증강현실’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구현해 우승했다.

보쉬 커넥티드 월드(Bosch Connected World)가 개최하는 BCX24는 유럽에서 가장 큰 AI·IoT 해커톤 대회 중 하나다. 300명의 참가자가 팀을 이뤄 30시간 동안 자동차 분야와 제조업 분야의 2개 트랙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대회이다. 

인하대학교 미래자동차 혁신융합대학 사업단(단장 김학일)은 폭스바겐코리아의 지원을 통해 매년 운영하는 ‘COSS-폭스바겐그룹코리아 미래자동차 SW 인재양성 글로벌 프로그램’의 하나로 독일 볼프스부르크의 42캠퍼스에서 진행되는 SEA:ME 프로그램에 참가할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학생들을 매년 선발하고 있다. 

지난해에 선발된 하수종·정민찬 기계공학과 학생은 2023년 7월부터 1년 동안 독일에 머물며 폭스바겐으로부터 항공료, 하우징, 생활비 정액 등을 지원받고 있다. 올해에도 김순웅 기계공학과 학생과 조영유 전자공학과 학생이 선발돼 2024년 7월부터 1년동안 SEA:ME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하수종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학생은 “SEA:ME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배운 지식을 활용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어 기쁘다”며 “미래자동차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의 지원에 감사드리며 남은 기간에도 많은 것을 배우고 익혀 더욱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학일 인하대학교 미래자동차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단장은 “SEA:ME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들은 자동차 강국 독일에서 귀중한 경험을 하고 있다”며 “더 많은 학생이 미래자동차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사업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학부교육사업이다. 인하대학교는 2021년 5월부터 미래자동차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다. 미래자동차공학 융합전공, 부전공, 8개의 마이크로 전공(미래자동차 입문, 미래자동차 기초 설계, 스마트카 인지공학, 미래자동차 통신공학, 미래자동차 재료공학, 미래자동차 디자인, 미래자동차 융합프로젝트, 미래자동차 보안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