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1:45 (토)
한국외대, ‘한국 대중음악 역사 함께 쓰기’ 세미나 개최… 소극장 ‘학전’ 등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수집과 활용에 대한 논의의 장 열려
한국외대, ‘한국 대중음악 역사 함께 쓰기’ 세미나 개최… 소극장 ‘학전’ 등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수집과 활용에 대한 논의의 장 열려
  • 방완재
  • 승인 2024.03.14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박정운) 정보·기록학연구소(소장 노명환)는 오는 3월 17일(일), ‘한국 대중음악 역사 함께 쓰기’를 주제로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수집과 활용과 관련한 온라인 화상 세미나를 개최한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서는 개관 33주년인 오는 15일 폐관하는 대학로 소극장 ‘학전’ 등 한국 대중음악 관련 인물, 장소, 기억 등을 주제로 한 아카이브 수집과 활용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될 예정이다.

한국외대, ‘한국 대중음악 역사 함께 쓰기’ 세미나 개최
한국외대, ‘한국 대중음악 역사 함께 쓰기’ 세미나 개최

이날 세미나의 주제 발표를 맡은 음악콘텐츠기업 ㈜일일공일팔 최정윤 대표는 SBS <그것이 알고싶다> 이동원 PD, MBC <놀러와-쎄시봉> 특집을 집필한 김명정 작가 등과 함께 ‘학전’ 소극장의 역사를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 중이다. ‘학전’은 <아침이슬>, <상록수> 등을 부른 김민기 대표가 1991년 3월 15일 대학로에 문을 연 공간이다. 배울 학(學)에 밭 전(田). ‘학전(學田)’ 소극장은 지난 33년간 이름 그대로 문화예술 분야 인재들이 성장할 수 있는 ‘못자리’ 역할을 해왔다.

이번 세미나에는 델리스파이스 멤버 윤준호 씨를 비롯한 다양한 전문가가 토론자로 나선다. 김아영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조사연구팀장, 엄혜경 영국 리버풀대학교 음악과 교수, 본교 대학원 정보·기록학과 겸임교수인 박춘원 ㈜위즈메타 CEO 등이 함께한다.

노명환 한국외대 정보·기록학연구소장은 “공공역사(Public History)의 관점에서 한국 대중음악과 관련한 기록을 어떻게 수집하고 해석하는지, 대중음악 제작과 수용의 역사를 어떻게 집필할 수 있을지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