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55 (토)
속도 내는 '무전공 선발'..."기초학문 보호 대책 필요"
속도 내는 '무전공 선발'..."기초학문 보호 대책 필요"
  • 장성환 기자
  • 승인 2024.03.19 08:56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정 학문분야만 과잉 성장, 기초학문 붕괴" 우려

대학들이 정부 정책 기조에 따라 무전공(전공자율선택) 선발을 확대하고자 체계를 갖추고 있다. 교육계에서는 '인기학과 쏠림'과 '기초학문 학과 고사' 등의 우려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이슈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육계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문제뿐만 아니라 무전공 선발 확대로 예상되는 부작용에 대해서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월 31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 도중 대학 무전공 선발 비율 확대와 관련해 "물러설 수 없는 원칙"이라고 밝혔으나 교육계에서는 인기학과 쏠림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사진 = 교육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1월 31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기총회 도중 대학 무전공 선발 비율 확대와 관련해 "물러설 수 없는 원칙"이라고 밝혔으나 교육계에서는 인기학과 쏠림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사진 = 교육부)

서울대·한양대·고려대 등 '무전공 확대' 속도

교육계에 따르면 서울 주요 대학들은 2025학년도 대학 입시부터 무전공 입학 정원을 전체 모집 인원의 25% 이상 늘리는 대학에 재정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정부 방침으로 인해 무전공 또는 자유전공 입학생 선발 확대에 나서고 있다.

서울대는 현재 정원이 123명인 자유전공학부를 내년 3월에 출범하는 '학부대학'으로 옮기고, 정원도 400명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양대도 2025학년도 입시부터 자유전공학부인 '한양인터칼리지'를 신설하고 신입생 330명을 선발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고려대 역시 내년도 입시에 '자유전공학부대학'을 신설한다. 규모는 300명 안팎이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이는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95명 규모의 자유전공학부와 별도다. 이 외에 연세대·서강대·성균관대 등 다른 수도권 주요 대학들도 자유전공 입학생 선발을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계에서는 해당 정책에 대한 염려가 쏟아지고 있다. 무전공으로 입학한 학생들이 취업이 잘되는 이른바 인기학과에 몰려 인문학 등 기초학문을 다루는 학과가 없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울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해당 대학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이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14년간 가장 많이 고른 학과는 경제학과·경영학과·컴퓨터공학과 등의 순서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 3개 학과를 선택한 학생의 비율이 약 47%에 달했다. 반면 어문학과·사학과·철학과 등 인문대학은 7.1%, 식물생산과학부·산림과학부·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등 농업생명과학대학은 0.4%로 확인됐다. 지금도 인기학과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정세근 충북대 교수(철학과)는 "안 그래도 기초학문과 관련된 학과들이 무너지고 있는데 정부의 무전공 선발 확대 정책으로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면서 "기초학문 학과 보호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이슈로 인해 정부가 해당 문제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자 교육계 전문가들은 인기학과 쏠림 등 무전공 선발 확대에 따른 부작용도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사진 = 픽사베이)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이슈로 인해 정부가 해당 문제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자 교육계 전문가들은 인기학과 쏠림 등 무전공 선발 확대에 따른 부작용도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사진 = 픽사베이)

실패한 정책 반복…"의대 증원 문제에만 매몰"

정부가 과거 실패했던 정책을 반복한다는 비판도 나온다. 앞서 1970년대에는 계열별 모집을 시도했고 1990년대에는 학부제를 도입했으나 이 당시에도 인기학과 쏠림이 있었다. 지난 2009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도입과 함께 법학과를 폐지하면서 그 정원을 활용해 만든 자유전공이나 자율전공학부에서도 인기학과에 진학하기 위한 학생 간 학점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져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는 문제 제기가 꾸준히 나왔다.

김용석 대학정책학회 학회장은 "정부가 학생들의 선택권을 넓히고자 무전공 선발 확대에 나선다고 하지만 사실 진로 선택은 대학 이전의 중등 교육과정에서 다 이뤄져야 한다"면서 "학생들이 중·고등학교 시절 내내 대학수학능력시험에만 전념하게 해놓고 대학에 진학해서야 진로를 고민하라고 하는 것 차체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최근 의대 정원 증원 이슈로 인해 정부가 해당 문제에만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자 교육계 전문가들은 인기학과 쏠림 등 무전공 선발 확대에 따른 부작용도 서둘러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성렬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이사장은 "대학 무전공 선발 확대로 인해 시류에 편승한 특정 학문 분야만 과잉 성장하고 기초학문 분야는 붕괴될 것"이라며 "이는 국가 발전을 위한 제대로 된 인재 양성이 이뤄지지 못할 뿐만 아니라 학문 생태계 전체의 와해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문제에만 매몰되지 말고 이 부분에 대한 대책도 하루빨리 내놔야 한다"고 꼬집었다.

장성환 기자 gijahwan9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4-03-19 18:18:06
오고 있지만, 헌법.국제법,국사,세계사 자격의 정통성은, 일제잔재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와 그 추종세력의 도발을 인정해오지 않으며,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학벌입니다. 세계사의 교황성하 반영, 교황윤허로 설립이 기획되어 세워진 예수회 산하의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궁 성균관대(宮, 泮宮, 學宮, 太學의 별칭가진 성균관)다음의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 양반자격 성균관대와 같은 Royal대학으로 예우한다는 지론을 펼쳐옴.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을 받아들여, 일본이 항복한후,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및 각종 왜구 잔재 초급대나, 공립 중.고교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

윤진한 2024-03-19 18:17:14
선출된 김창숙 선생이, 미군정에, 대학기구로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이었던, 성균관의 환원(복구)을 실행하는 성균관대를 등록(성균관은 제사기구로 이원화)하여, 조선.대한제국 성균관의 승계대학으로, 미군정때부터의 국사 성균관 교육으로, 해마다, 학교에서 성균관을 교육시키고 있습니다. 세계사에서 중국 태학,국자감(원.명.청의 국자감은 베이징대로 승계하여 현재에 이름), 서유럽의 볼로냐.파리대학을 해마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시키는 학교교육 교과서 교육은, 대중언론.입시지,대학평가기관의 새로운 도전과 달리, 관습법적으로 국제법적 자격을 가진 최고의 권위를 가졌습니다. 한국은, 해방후 미군정시대에, 일제잔재 대중언론에서 시작된 경성제대후신 서울대가, 주권.자격.학벌없이, 국사 성균관자격 성균관대에 도전해오고

윤진한 2024-03-19 18:16:05
포고)에도 맞지 않는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임.해방후 미군정부터 국사 성균관(성균관대)교육을 시켜온 나라 대한민국임.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 승계 성균관대는 국내외에서 6백년 넘는 역사를 행정법.국제관습법으로 인정받고 있음.Royal성균관대.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패전국 일본 잔재이자, 불교 Monkey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 없어왔음.@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 성균관대는, 해방후, 미군정이 공자묘경학원을 성균관으로 개칭(성균관 복구에 해당)하는 법률을 발효, 전국 유림대회 결의(고문:이승만,김구, 위원장: 김창숙)에 따라, 성균관장으로

윤진한 2024-03-19 18:15:19
조정을 잘해야 할것입니다. 한편, 헌법, 국제법, 학교교육의 교과서 교육인 국사, 세계사 자격이 기준이며 가장 합법적이고, 보편적이며 학술적임.

필자는 성균관대 출신입니다.카이로선언이후 프랑스.소련.폴란드등이 승인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제법.국내법적 위상을 상기하고, 패전국 일본잔재로 한국영토에 주권이 없어온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패전국 일본잔재로 적산재산 형태)를 국립대로 강행할때, 전국적인 반대와 서울대생들의 등록거부.자퇴등이 있었던 상황도 인식해야합니다.

국제법상 일본이 항복후, 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에 따라, 한국영토에서 일본의 모든 주권은 없어왔음.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영토에 주권.자격.학벌이 없어왔음. 현행헌법 임시정부 구절(한일병합 무효, 을사조약등 불평등 조약 무효, 대일선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