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3:00 (월)
강남대학교 복지공감연구소 이진영 연구원, 중증장애인의 자립의 의미를 재개념화한 논문으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 취득 및 우수논문상 수상
강남대학교 복지공감연구소 이진영 연구원, 중증장애인의 자립의 의미를 재개념화한 논문으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 취득 및 우수논문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4.02.20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대학교 윤신일 총장에게 학위기(學位記)를 수여받는 이진영 박사
강남대학교 윤신일 총장에게 학위기(學位記)를 수여받는 이진영 박사

강남대학교 복지공감연구소 이진영 연구원은 2월 19일 강남대 2023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에서 ‘중증장애인의 자기결정에 기반한 ‘의존-자립-상호의존’ 경험에관한 내러티브-생애사적 연구‘를 주제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받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진영 박사는 논문에서 ‘의존과 자립 사이에서 의존을 당당하게 선택할 수 있는 자기결정이 진정한 의미의 자립’임을 제시했다. 이 논문은 중증 지체장애인 2명과 뇌병변장애인 2명의 전 생애를 담아낸 ‘내러티브-생애사적 연구 방법’으로 당사자의 경험을 통해 이 같은 주장을 펼쳐낸 것이다.

이는 국내외적으로 선행연구를 찾아보기 어려운 새로운 연구로 장애인복지 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내용인데다 중증 지체장애인 당사자의 연구여서 장애인복지계에 새바람이 불어닥칠 가능성이 없지 않다. 이진영 박사는 눈코귀입과 양손만 스스로 사용할 수 있고, 팔다리와 허리뼈는 모두 굽혀진 채 굳어 앉지도 서지도 걷지도 못하는 중증장애인이다. 그러나 자립생활센터 근무 경험이 있고 강남대 산학협력단 부설 복지공감연구소에서 연구 및 저술활동을 하며 장애인식개선교육 강사로 활약해 온 장애인복지계 전문가이다. 

지난 10년 동안 박사과정에 재학하는 중에 심각한 빈혈로 인해 사경을 헤매기도 했고, 위를 옮기는 대수술도 받았다. 그 과정에서 박사학위 논문을 포기하기도 했으나 어머니의 헌신적인 돌봄과 지도교수의 정성 어린 기도로 오늘을 맞이했다. 

이진영 박사는 “한때 성인이 된 자녀가 부모 품을 떠나지 않는 ‘캥거루족’이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았던 때가 있었다”며 “비장애인도 부모 품을 떠나지 않을 수 있는데 유독 장애인에 대해서는 홀로 살아가지 못하는 것을 무능력으로 연관지어 생각하는 것은 비합리적이고 반 인권적이라는 생각에서 연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진영 박사는 논문에서 재개념화한 자립의 의미에 기반한 장애인복지 실천 방향의 수립과 중증장애인에게 상호의존성이 발휘될 수 있는 역량 강화와 지원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장애인활동지원제도, 장애인의 고용에서 상호의존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장애인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 등 개선돼야 할 과제들이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진영 박사를 학사과정부터 22년 동안 지도한 강남대 이준우 교수는 “자본주의 경쟁사회에서 능력 중심으로 장애인을 평가하다보니 장애인은 차별과 배제를 경험하며 살아간다”며 “장애인복지에서도 그러한 관점은 동일하게 나타나는데 이진영 박사의 논문은 장애 당사자의 시각을 신랄하게 보여준 획기적인 논문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