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10 (토)
인하대,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CTL 공모전 시상식 개최
인하대,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CTL 공모전 시상식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4.02.1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좋은 강의 에세이 작성
학습방법 노하우·CTL 프로그램 참여 후기 공유
2023학년도 1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에 참여한 학생, 교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2023학년도 1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에 참여한 학생, 교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교수학습개발센터가 최근 2023학년도 2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CTL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 공모전은 학생들이 수강한 강의 중 ‘인하 좋은 강의’로 추천하고 싶은 강의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식의 대회로 지난 2010년부터 매 학기 열리고 있다. 교수자는 학생의 피드백을 수렴해 강의의 질을 높이고, 학생에겐 교과목을 수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강의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번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 공모전에선 ‘문화콘텐츠문화경영학 입문(한재연 교수)’을 주제로 작성한 김도현 국어교육과 학생의 ‘세상의 접촉면을 늘려가는 즐거움 - 문화로의 입문, 그리고 여정을 마치며’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김도현 학생은 실제 강의에 대한 설명과 자료가 학생의 의견을 탄탄하게 뒷받침하고 있어, 해당 강의가 특별하고 차별화된다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한 좋은 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전기자동차 공학(최길수 교수)’을 수강한 이동원 전기공학과 학생의 ‘Open-Ended Project로 배우는 엔지니어로서의 자세’가 선정됐다. 이동원 학생의 글은 논리성이 뛰어나며, 강의 내용이 우수한 이유를 잘 설명하고 있는 좋은 에세이라는 평을 받았다.

CTL 공모전은 자신만의 학습 방법, 시간 관리, 노트 필기 방법, 레포트 작성 등 학습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학습방법 노하우’와 교수학습개발센터의 학습지원 프로그램 참여 후기 등을 소개하는 ‘CTL 프로그램 참여 후기’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우수한 학습 사례 발굴과 재학생 학습 역량을 강화를 목표로 2022학년도 2학기부터 매 학기 열리고 있다. 

학습방법 노하우 부문에서는 이경민 정보통신공학과 학생의 ‘ALL IN ONE -문과 4.5 공부법부터 공대 상위권 공부법까지’가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이경민 학생은 전과생 입장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학습법을 소개하고 빈칸 공부법, Quizlet 활용의 내용이 인상적이라는 평을 받았다.

하다현 아동심리학과 학생의 ‘고등학교와 다른 대학교의 공부,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일까’와 김동혁 경영학과 학생의 ‘이해,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공부를 위한 열쇠’가 우수상을 받았다.

CTL 프로그램 참여 후기 부문에서는 전송원 경제학과 학생의  ‘2023-2 인하-동동(同動) 꿩 먹고 R 먹고’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전송원 학생의 글은 활동 진행 과정과 결과가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돼있고 프로그램의 효과성이 충분히 전달됐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새하 경영학과 학생의 ‘학점의 전환점, 인하 튜터링’, 박시정 생명공학과 학생의 ‘2023-2 인하 튜터링과 나의 새로운 시작 <인기가요>’가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인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매 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 공모전과 CTL 공모전수상작 모음집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책자로 발간해 학생들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신주연 인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센터장은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재학생의 학습역량 성장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우수 사례 발굴과 공유 확산을 위한 공모전을 지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