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15 (토)
한양대 LINC3.0사업단, 「한일 치매·돌봄 리빙랩 교류회」 성료
한양대 LINC3.0사업단, 「한일 치매·돌봄 리빙랩 교류회」 성료
  • 배지우
  • 승인 2024.02.0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빙랩 활동과 오사카 엑스포를 통한 실험 및 협력 방안 논의

한양대학교 LINC3.0사업단(단장 김학성)은 지난 1월 22일(월)과 23일(화) 양일간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과 함께 일본 오사카에서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해 연구개발부터 교육혁신에 이르기까지 양국 간의 협력 방안을 논의한 「한일 치매·돌봄 리빙랩 교류회」를 개최했다.

한일 리빙랩 교류회에 참석한 한일 전문가 단체사진

한양대학교 LINC3.0사업단, (주)공생, 오사카대학, DSC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이모작뉴스가 주관하고 과기정책연, 한국리빙랩네트워크가 주최한 이번 교류회는 ‘생명이 빛나는 미래사회 설계’를 주제로 열리는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첫째 날에는 일본 오사카부 성장 전략국과 함께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를 기반으로 참여형 실험·실증을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 한일 의견 교류가 이루어졌다. 특히 초고령사회 대응이라는 공통적인 과제를 가지고 있는 양국은 ▲리빙랩을 활용한 지역의 재활성화 ▲건강 도시 건설을 위한 실험·실증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둘째 날에는 ‘한일 리빙랩 교류회 포럼’을 통해 연구개발·교육·산업에서의 한국 리빙랩 성과를 발표하고, 이를 확산·고도화하기 위한 글로컬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포럼에서 전문가들은 ▲한국 사회 문제 해결형 R&D와 리빙랩 현황과 과제 (송위진 한국리빙랩네트워크 정책위원장) ▲리빙랩 기반의 대학 인재양성 사례와 과제 (이주욱 DSC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센터장) ▲지역사회 문제해결형 R&D 추진 현황과 과제 (민노아 ㈜공생 대표) 라는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는 전진용 센터장(한양대 디지털헬스케어ICC), 이현수 팀장(DSC지역혁신플랫폼 대학교육혁신본부), 무라카미 유이(오사카대학), 와타나베 켄타로(산업기술종합연구소), 추쿠이 타카유키(아시아태평양무역센터)가 참여하여 R&D·교육·산업 분야에서의 한일 간 리빙랩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한양대학교 LINC3.0사업단은 민·산·학·연·관이 함께 만들고, 서로 연계·협력해 나가는 리빙랩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일본, 네덜란드 등 해외국가와의 교류를 통해 리빙랩 플랫폼을 지속가능한 사회·기술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