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8:45 (일)
신라대, 일본 OKIS에서 시민교육역량강 강화를 위한 다문화 실무교육 시행
신라대, 일본 OKIS에서 시민교육역량강 강화를 위한 다문화 실무교육 시행
  • 배지우
  • 승인 2024.02.0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글로컬 다문화 학교 현장속으로
- 재외한국학교에서 예비교원의 시민교육역량 강화

신라대학교(총장 허남식) 교원양성기관인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이 시민교육역량 강화를 위해 일본 오사카금강인터내셔널중고등학교를 방문했다고 1일 밝혔다.

신라대 교원양성기관은 지난 22일부터 31일까지 재학생들의 예비교원으로서 시민교육역량을 키우기 위해 오사카금강인터내셔널중고등학교(이하 OKIS)를 방문해 수업참관 및 현장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OKIS 방문은 신라대 교원양성기관인 시민교육역량강화사업단 주관의 현장교육 실습형 프로그램으로 사범대학 예비교사들의 재일한국학교에서 현장실습을 통한 역량을 키우고 교직관 및 적성을 스스로 점검하며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등 폭넓은 경험과 교육실습 내실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교과 수업 참관 △동아리 활동 참관 △학생 진로 멘토링 △수업 실연(한국어, 한국사, 한국문화, 체육, 기초일본어) △현직 교사들의 현장 지도 등 예비교사들에게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신라대 사범대학 및 교육대학원은 OSKI, 하츠시바리츠메이칸중고등학교, 쿄토국제중고등학교와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우수한 교사 양성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신라대 교육학과 곽병은 학생은 “재일한국학교인 오사카금강인터내셔널중고등학교를 방문해 다양한 수업과 활동을 참관하고 직접 수업을 시연하면서 앞으로 교사로서 가져야할 역량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이 경험을 깊이 간직해 미래 교사로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라대 이은화 교육대학원장은 “OKIS 수업 참관 및 실무 교육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높여 시민교육역량을 강화하고 변화하는 교원의 역할에 대한 준비 및 사범대 학생들의 진로 다변화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