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0:30 (토)
덕성여대, 경고받고도 멋대로
덕성여대, 경고받고도 멋대로
  • 안길찬 기자
  • 승인 2001.08.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08-28 15:49:21
덕성여대가 불법적인 교수임용 관행 시정조치를 받고도, 올 하반기와 내년도 상반기 교수초빙 공고를 내면서 분야를 명기하지 않고, 응모자격을 제한하는 등 규정과 절차를 무시해 물의를 빚고 있다.

덕성여대 민주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상임공동의장 김진균 서울대 교수)는 지난 20일 철학마당 느티나무에서 교육부 특별감사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갖고 “불법적인 임용부조리로 교육부로부터 엄중경고 처분을 받은 대학과 법인이 하반기와 내년도 상반기 초빙공고를 내면서 똑같은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덕성여대 교협(회장 신상전 독어독문학과 교수)은 “하반기와 내년도 상반기 임용공고를 동시에 내면서 공고기간을 지키지 않은 것은 물론 초빙분야도 명시하지 않고 단과대학과 상의도 없이 교수임용을 강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덕성여대는 최근 일간신문에 교수초빙 공고를 내면서 서양화전공 응모자격을 ‘외국에서 다년간 활동중인 화가’로 제한하고, 교양학부는 초빙분야를 아예 명시하지 않았다. 또한 교수초빙 세부심사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임용 3개월전 공고규정도 지키지 않았으며, 교양학부 교수초빙은 학부의 요청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협은 “규정과 절차를 무시하고 무리하게 대학이 교수초빙을 강행하는 배경에는 특정인을 뽑으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지적했다. 교협의 문제제기에 대해 대학측은 “학과의 요청이 없더라도 정책상 필요하다면 총장의 결정으로 교수를 초빙할 수 있으며, 전공분야를 명시하지 않은 것은 전 분야에 걸쳐 유능한 교수를 뽑기 위한 목적”이라고 강변하고 있다.

교수와 학생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학과 법인은 일정대로 교수임용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지난 17일에는 학생들이 면접심사장을 찾아 항의하다 박원국 이사장 등 법인관계자들과 몸싸움을 벌이다 연행되기도 했다.

한상권 교협 부회장(사학과)은 “대학과 법인이 또다시 절차를 무시하고 교수임용을 감행하는 것은 교육부가 철저한 시정명령을 내리지 않은 원인이 가장 크다”며 “덕성여대 분규사태를 해결하는 길은 파행적 대학운영의 책임을 물어 현 이사진을 취임승인취소하고 관선이사를 파견하는 길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덕성여대 민주화를 위한 공동투쟁위원회는 20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원국 이사장 즉각 해임 △권순경 총장직무대리 중징계 △관선이사 파견 △재임용 탈락한 교수 원상복직 등을 요구했다. 박원국이사장 복귀 후 본격화 된 덕성여대 분규사태는 교육부 감사가 끝난 이후 더욱 심화되고 있다. 안길찬 기자 chan1218@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