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30 (토)
韓日 양국 대표연구소, 글로벌 연구 협력 강화
韓日 양국 대표연구소, 글로벌 연구 협력 강화
  • 최승우
  • 승인 2024.01.2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이화학연구소(RIKEN)서 ‘제3회 RIKEN-IBS 공동 콘퍼런스’개최 -
IBS-RIKEN 핵물리 분야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 1/25 체결 -

한일 양국을 대표하는 국가 기초과학연구소가 글로벌 연구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노도영)은 일본 이화학연구소(RIKEN)와 공동으로 25일부터 양일간 RIKEN 니시나 센터에서 ‘제3회 RIKEN-IBS 공동 콘퍼런스(3rd RIKEN-IBS Joint Conference on Nuclear Physics)’를 개최한다. 이날 노도영 IBS 원장과 고노카미 마코토 RIKEN 이사장은 기관장 회의를 통해 양국의 전략적 국제협력 및 공동 연구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양국의 과학 발전을 목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15.11.25.)하고 2016년부터 공동 콘퍼런스 개최를 통해 협력 체계를 다져왔다. 3회를 맞이하는 이번 콘퍼런스는 핵물리를 주제로 열리며, 지금까지 진행된 양 기관 간 핵물리 분야 공동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진전을 위한 논의를 펼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노도영 IBS 원장, 나카 마키코 RIKEN 이사, 한인식 IBS 희귀 핵 연구단장, 사쿠라이 히로요시 RIKEN 니시나 센터장, 홍승우 IBS 중이온가속기연구소장 등 30여 명이 참여한다.

한편, 25일 IBS 희귀 핵 연구단은 RIKEN 니시나 센터와 핵물리 분야 공동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RIKEN 니시나 센터는 주기율표 113번 원소인 ‘니호늄’을 발견하는 등 일본 핵물리학 연구의 상징으로 통하는 중이온가속기 ‘RIBF’를 1990년대부터 운영해온 기관이다. 그간 IBS 희귀 핵 연구단 및 중이온가속기연구소와는 공동 연구 및 인력교류를 통한 협력관계를 다져왔다.

올해부터 IBS의 중이온가속기 ‘라온(RAON)’을 활용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만큼,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라온과 RIBF에서 진행 중인 공동 연구를 한층 더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노 원장은 “각국을 대표하는 국가 기초과학연구소인 IBS와 RIKEN 간 협력은 양국 과학자들이 우호적 환경에서 국제 공동 연구를 펼칠 수 있는 든든한 뒷받침이 될 것”이라며 “국제협력에서 시너지가 창출되고, 아시아의 기초과학 연구경쟁력을 한층 더 높일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