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9:20 (토)
인적자원관리(제2판)
인적자원관리(제2판)
  • 김재호
  • 승인 2024.01.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탁 지음│512쪽│피앤씨미디어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여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만드는 시기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를 선도하기 위한 기업들의 혁신도 가속화 될 것이다.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한 인적자원의 역량도 변화를 요구할 것이다.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기업이 보유한 인적자원에게 요구되어지는 중요한 몇 가지 역량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인적자원의 글로벌 역량이다. 기업이 주력하고 있는 시장의 범위를 내수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내에서만 역량을 발휘하는 인적자원이 아닌 다양한 국가에서 일할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인적자원이 필요하다. 두 번째, 창의적인 사고 역량이다.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변화는 한치 앞을 예측할 수 없으며 다양한 많은 변수들이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인적자원이 필요한 것이다. 세 번째, 디지털 비즈니스 이해 역량이다. 디지털화가 기본인 4차 산업혁명시기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그에 적합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가상 조직에서 적합하게 일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인적자원이 필요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식공유 역량이다. 소수 전문가의 두뇌에 의해 많은 사람들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시대는 더 이상 오지 않을 것이다. 이제는 여러 명의 전문가가 한데 모여 서로의 생각을 융합하여 새로운 솔루션을 창출하는 시기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팀원들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한 것이다. 

기업이 보유한 인적자원이 이러한 변화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업에서도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를 수행하여야 한다. 기업에서 요구되어지는 역량을 지닌 인적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는 상당히 어렵고 복잡한 일이다. 인적자원이라는 고유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조직 내 구성원들은 출신배경, 학력, 성격 그리고 욕구 등에서 모두 다른 특성을 가진다.

각기 다른 다양성으로 상호 역동적인 관련성을 가진 인적자원의 집단으로 조직을 이루고 있어 효과적인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이 있는 것이다. 

경영학이라는 학문의 하위영역이라 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이 보유한 물적자원을 활용하여 부가가치창출의 주체라 할 수 있는 인적자원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학문적 영역이다. 기업이 보유한 인적자원의 역량에 따라 기업의 경쟁력이 좌우되기 때문에 기업이 보유한 인적자원의 확보·개발·유지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방법이 중요하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는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의미하는 것이다. 

본서에서는 경영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관리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먼저,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적인 영역으로 인적자원관리의 본질과 인적자원관리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다음으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직무관리 영역으로 직무분석과 직무평가, 그리고 직무설계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인적자원의 고용관리 영역으로 인적자원계획, 모집·선발·배치활동인 채용관리, 그리고 인적자원의 개발관리 영역으로 교육훈련을, 평가관리 영역으로 인사고과관리에 대한 내용을 구성하였다. 다음으로 인적자원의 보상관리 영역으로 임금관리와 복리후생관리, 노사관계관리에 대하여 구성하였고, 마지막으로 인적자원의 유지관리 영역으로 인간관계론을 전개하였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