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45 (토)
동아대 AI학과 학생들, ‘지역현안해결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 우수상 수상
동아대 AI학과 학생들, ‘지역현안해결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 우수상 수상
  • 배지우
  • 승인 2024.01.16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선(3) 학생 등 ‘걸즈데이’ 팀, ‘COCL(Carbon-Optimized Course Load)’ 주제로 수상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컴퓨터·AI공학부 AI학과 학생들이 ‘2023 지역현안해결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 우수상을 받았다고 16일 밝혔다.

‘2023 지역현안해결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 우수상을 받은 동아대 AI학과 학생들.

 ‘지역현안해결 대학수업지원 프로젝트’는 부산테크노파크가 주최, 대학 전공수업을 활용해 지역 현안과 해결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사업이다.

 동아대·부산대·부경대를 포함한 부산 소재 대학 10개 전공 수업에서 참여해 교수와 연구생, 학생이 팀을 이뤄 현안 해결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동아대는 특히 천세진 교수가 진행한 지역현안문제해결 수업지원 프로젝트에서 지난 2022년 최우수상에 이어 2년 연속 수상하는 성과를 올렸다.

 동아대 AI학과 학생으로 구성된 ‘걸즈데이’(팀장 김지선, 팀원 김예령·이준원·백수민·현승준·이예원) 팀은 ‘COCL(Carbon-Optimized Course Load)’ 이라는 작품으로 수상했다.

 이 작품은 ‘Net-Zero(기후변화를 초래하는 6대 온실가스 순배출량을 제로화하는 것)’를 달성하기 위해 대학 캠퍼스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멀티 모달 형태(웹페이지/앱/태블릿)로 개발, 실시간으로 탄소배출을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만든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교내 강의실에서 스마트 플러그를 사용해 전력 측정 및 실시간 데이터 수집을 진행, 대시보드를 개발했다.

 김지선(AI학과 3) 학생은 “학과에서 배운 빅데이터와 컴퓨터 지식을 활용해 직접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일상에서 얼마나 많은 탄소가 배출되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최적화할 수 있어서 재밌고 뿌듯한 경험이었다”며 “탄소 모니터링 대시보드 개발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이 있으면 좋겠고 우리를 잘 이끌어 주신 천세진 교수님께 감사하다”고 말했다.

 천 교수는 “학생들이 열심히 노력한 만큼 좋은 상을 수상하게 돼 기쁘다”며 “‘탄소중립’이란 부산시 지역 현안에 대해 AI학과 1기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을 진행한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