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50 (토)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2024년 카페시장 전망·매출활성화 전략’ 특강 개최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2024년 카페시장 전망·매출활성화 전략’ 특강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4.01.09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지난 12월15일 ‘2024년 카페시장 전망·매출활성화 전략’ 온·오프라인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2024년 카페시장 전망과 매출활성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조차행 투썸플레이스 가맹점 컨설턴트가 진행했다.   

조차행 강사는 특강에서 “커피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카페 소비 성향의 양극화가 진행되고 있다. 프리미엄 시장과 저가형 시장이 양분화되어 있고 포지션이 불명확한 브랜드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힘들 것”이라며 “코로나 후 불황기로 접어들면서 카페의 가성비 선호 현상이 심화되고, 대용량과 고효율 제품 기반으로 성장되면서 저가커피의 약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경쟁 또한 과열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2024년은 카페시장의 개편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원가는 물론 임대료, 인건비 등 제반 비용이 상승함으로써 영업이익이 하락하고, 이로 인해 경쟁력이 약한 점포의 존폐위기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어윤선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는 “고객의 경험이 다양화되면서 카페시장 역시 전문성을 강화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다”며 “애견 동반 카페나 고가격을 지향하는 프리미엄 카페, 타겟 고객과 지역상권에 맞는 다양한 컨셉을 가진 카페 등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딜리버리사업 전략과 스토어 데이터 분석을 통한 매출 증대 기법 등 실무 위주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학과는 외식창업전공과 카페창업전공, 프랜차이즈전공, 푸드테크전공으로 구성됐으며 학과생은 다양한 전공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외식창업전공은 청년창업, 시니어 창업, 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 교육을 다룬다. 카페창업전공은 시장분석과 사업계획, 콘셉트개발 등의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랜차이즈전공은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슈퍼바이징, 프랜차이즈시스템 경영,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의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 푸드테크전공은 식품은 물론 가공 및 포장, 유통, 품질관리 등을 교육한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고졸 학력이상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국가장학과 산업체위탁 장학과 같은 다양한 장학 혜택에 대한 사항은 학교 홈페이지와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2024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