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50 (일)
사회적 가치 패러다임
사회적 가치 패러다임
  • 김재호
  • 승인 2024.01.03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영 외 12인 지음 | 364쪽 | 박영사

서울대학교 연구자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세부 분야별 연구서 ‘사회적 가치 패러다임’

각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는가

출판사 박영사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소속 연구자들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세부 분야별 연구서 ‘사회적 가치 패러다임’을 출간했다. 이 책은 서울대 사회대의 경제학, 인류학, 정치학, 지리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사회학, 언론정보학 분야에 속한 13명의 연구자가 모여 ‘각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이해하며, 활용할 수 있는가?’를 주제로 사회적 가치에 대한 분야별 논의를 전개하고 있다.

핵심적인 논점만 제시하자면, 사회적 기업의 사회 후생 효과(2장. 경제학), 사회적 가치 지표의 사회적 · 정치적 구성 과정과 그 수행적(perfomative) 효과(3장. 인류학),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시민정치학(4장. 정치학), 사회적 가치와 사회복지의 연관성과 교차성(5장. 사회복지학), 사회적 가치의 공간 · 장소적 측면과 공간적 역량(6장. 지리학), 사회적 가치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적 태도(7장. 심리학), 알고리즘이 가지는 사회적 가치의 긍정적 요인과 위협 요소(8장. 언론정보학), 도구적 가치뿐 아니라 내재적 가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일터의 경험과 사회적 신뢰(9장. 사회학)를 분석한다.

사회적 가치 관련 학제적 연구는 사회과학자라면 당연히 관심을 가져야 할 주요 사회적 이슈로 부상한 것은 물론, 나아가 사회적 가치라는 주제가 사회대 모든 전공이 참여하여 지속적으로 같이 연구할 수 있는 좋은 학제 간 연구주제이다. 이 책은 이러한 흐름의 연속선 상에서 사회대 소속 연구진들의 본격적인 분야별 연구를 모아 사회혁신센터의 사회혁신 총서로 출판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집필진 대표 김의영 교수는 “이 책이 출판되기까지 많은 분의 도움이 있었지만, 우선 집필진으로 참여한 13명의 사회대 동료 교수와 연구진께 감사한다. 참여 연구진 중 많은 분께서 이 책뿐 아니라 사회혁신교육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지역참여형 교육 · 연구 · 실천 프로젝트에도 동참하고 있다. 센터의 각종 사업에 대한 참여와 지지에 특히 감사한다. 이 외에도 이전 그리고 현 사회대 학장단, 본부 기획처 등 여러분들의 도움에 감사한다. 끝으로 필자와 함께 공저자로 참여하면서 이 책의 모든 편집 및 제작 과정을 통해 세심한 도움을 준 사회혁신교육연구센터의 선임연구원, 미우라 히로키 박사께 각별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라는 출간 소감을 전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