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0:40 (월)
인하대,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인하대,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인증 획득
  • 방완재
  • 승인 2024.01.0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 윤리 및 안전 확보 목표
“연구대상자 보호 및 안전한 연구환경 조성 노력”
인하대학교 전경
인하대학교 전경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거나 인체 유래물 등을 이용해 연구할 때 발생하는 윤리·안전 문제를 심의·지도·감독·교육함으로써 생명윤리 및 안전을 확보하는 게 목표다.

보건복지부는 기관위원회의 질적 수준을 높이고 윤리적 연구 환경을 조성해 연구대상자 보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해 평가·인증제를 펼치고 있다. 

인하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위원장 손영화 교수)는 이번 평가에서 ▲기관 설치와 독립성 ▲기관위원회 지원 ▲기관위원회 구성 ▲기관위원회 운영 ▲기관위원회 역할·기능 등 40개 평가항목과 세부 기준을 통과해 인증을 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으로 2026년 11월 29일까지다.

인하대학교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 2013년 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설치했다. 인간 연구 대상자의 존엄성, 권리, 안전·복지를 보호하고 교내 연구가 과학적·윤리적·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조명우 인하대학교 총장은 “교내에서 시행되는 연구의 윤리적, 과학적 측면을 더욱 면밀하게 심의하고 윤리기준에 부합하는 질 높은 역량을 보여주겠다”며 “연구대상자를 보호하면서 안전한 연구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