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장하리
장하리
  • 김재호
  • 승인 2024.01.0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지음 | 해피스토리 | 358쪽

경이롭다! 용감하다! 감동적이다!
작가 추미애의 입체적이며 디테일이 살아서 복기해내는 시대의 기록.

조롱과 고립을 당하면서도 한 여자가 당당하고 용감하게 헤쳐온 검찰개혁 격랑.
단단하고 뚝심 있는 마침내 외롭지 않은 따뜻한 연대를 만나는 마음과 광장에 관한 이야기.

헌정사상 최초 지역구 5선 여성 국회의원을 지냈고 김대중 · 노무현 ·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기여하며 ‘킹메이커’라는 별명을 갖고 2016년 촛불혁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로서 대통령 탄핵에 성공하고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 10년 만의 정권교체를 이뤄낸 추미애. 제67대 법무부장관으로 발탁되어 검찰개혁의 선두에 섰던 그녀가 작정하고 아픈 검찰개혁에 관한 소설을 썼다. 절정으로 치닫는 국민의 분노와 시대의 소명을 광장의 촛불로 밝혀낸 주인공으로 재탄생했다.

『장하리』가 완성하려던 검찰개혁의 이야기가 불씨를 다시 살려내고 모아서 시대의 어둠을 비로소 환하게 밝히며 그토록 바라던 민주주의의 미래가 통쾌하게 열리며 완성되는 소설로 만난다. 두근두근 겨레의 심장을 다시 뛰게 하는 이야기가 감동적으로 펼쳐진다.

해방 후 이승만의 친일 경찰을 통한 ‘경찰통치’, 박정희의 중앙정보부를 통한 ‘정보통치’, 전두환의 군부를 동원한 ‘군사통치’에 이은 ‘검찰통치’의 역사. 법치를 가면으로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자유와 인권의 실종.

소설은 ‘장하리’가 대한민국을 흔든 검찰 관련 사건들이 에피소드로 등장한다. 다양한 에피소드를 읽다 보면, 민주주의 역사 속에서 생생하게 등장하는 검찰개혁에 대한 다양한 인물들과 입장들을 만날 수 있다. 소설보다 ‘더 소설스러운 현실’을 소설로 담은 아이러니는 검찰개혁의 선두에 섰고 온몸으로 경험했던 저자만이 구현해낼 수 있는 서사이다. 이 소설의 읽는 묘미 중 하나는 현실과 소설 속에 팩트 체크, 시점과 시간의 입체적 구성, 인물에 대한 작명센스와 감정묘사 등이 읽는 이들에게 ‘블랙코미디’를 선사한다.

우울하고 암울한 시대, 미래에 대해 절망하지 않고 희망을 품고 낙관을 품는 광장에 나온 소시민들은 일상의 무게와 버거움을 잠시 잊고, ‘자유와 진실을 향한 외침’ 속에 촛불의 온기로 개혁과 민주주의 미래가 열리는 통쾌한 감동을 경험한다. 소설 『장하리』가 주는 가장 큰 미덕이다. 우울한 시대, 다행히 소설은 비극이 아닌 해피엔딩의 결말이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